“온라인 중고차시장을 잡아라 ”
상태바
“온라인 중고차시장을 잡아라 ”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6.0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전 분야에 걸쳐 전자상 거래가 대세다. 중고차 분야 역시 이같은 영향을 피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이미 중고차 매물을 인터넷을 통해 알려주는 방법은 보편화됐다. 소비자도 매장에 실제 나오기 앞서 인터넷을 통한 검색이 기본 사항이 된지 오래다.
온라인 중고차 업계의 선두주자격인 엔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조화된 기업 이미지를 살려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현재 국내 중고차 시장 규모는 약 10조~13조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가전 시장 전체 규모가 수 조원 정도인 것을 보면 중고차 시장의 규모가 얼마나 큰 시장인가를 짐작할 수 있다.
따라서 자동차 산업에 관련된 업종에 종사하는 경우 누구나 중고차 시장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특히 중고차의 특성상 주변 환경 개선에 따라 현재 거래대수 170만대~200만대 수준에서 300만대~400만대 수준까지도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경기의 위축으로 중고차 분야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중고차 시장의 시스템 및 투명성 제고는 어느 때보다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효과 또한 피부로 느끼고 있다.
이같은 중고차 시장의 움직임은 주로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중고차 업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온라인 시장도 활성화되고 있다. 지난해 유통된 중고차 거래의 절반이 온라인상에서 이뤄졌을 정도로 온라인 점유율이 날로 커져가고 있다.
6세 이상의 국내 인구의 약 70%가 인터넷을 사용할 정도로 세계적으로 IT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이와 관련된 사업의 전망은 매우 밝다.
실제로 전문가들은 “앞으로 중고차 시장은 인터넷과 매장간의 유기적 결합 없이는 소비자들한테 외면당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주요 온라인 업체 및 영업 형태
▲ 보배드림(www.Bobaedream.co.kr)= 브랜드 파워 및 일일 방문자수 면에서 확고부동한 1위 업체로, 매물광고 외에도 다양하고 깊이 있는 자동차관련 컨텐츠로 두터운 마니아층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수입차 부문의 경우, 국내 유일의 전문 사이트로 유명해 졌다. 오프라인 영업은 하지 않고 상품매물 광고만 유치하고 있으며, 광고 요청시 개별 출장하여 사진촬영 후 사이트 등록하고 있다. 현재 딜러들 사이에선 광고품질이 최고인 것으로 평가되며 광고료도 업계에서 가장 비싼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엔카(www.Encar.com)= SK 그룹의 분사형 회사로서 명실공히 일반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가장 높은 중고차 전문 포탈사이트다. 2000년 오픈 초기에는 온라인 광고유치 영업만을 했으나 2001년부터 오프라인 영업을 별도로 운영하며 현재 전국에 12개소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일반 소비자들부터의 호응은 매우 좋으나 매매업체들로부터는 오프라인 영업상의 충돌로 반발과 견제를 받고 있기도 하다. 지난해 수입차 분야도 영업 개시했으나 아직 성과는 불확실한 상태이며, 해외 바이어들을 위한 영문 매물게시도 운영 중에 있다.

▲옥션(www.Auction.co.kr)= 세계적인 온라인 옥션 전문회사인 e-bay에서 인수, 운영 중에 있다. 일반 상품부분의 옥션은 국내 최고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나 자동차 부문의 점유율은 아직 미미하다. (주)옥션은 중고차매매업 등록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국내 법규상 본래 의미의 자동차경매(옥션)는 할 수 없는 상태여서 인터넷 옥션 형태의 상품용 매물광고만 하고 있다. 따라서 경매수수료를 취할 수 없고, 대당 일정 금액의 광고료를 징수하고 있다. 옥션은 현재 온라인 전문업체도 인터넷상의 경매를 할 수 있도록 정부에 계속 요구하고 있으나 일반 매매업체들의 반발 등으로 현재로서는 수용여부가 불투명하다.
▲오토샵(www.Autoshop.co.kr)=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중고차 전문 포탈사이트로 중고차 매매업체에서 이용하는 상품용 중고차량 제시,매도 전산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국내업체 중 약 70% 이상이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으며, 각 매매단지별로 전담직원을 파견 상주하면서 광고를 유치하는 ‘디지털 단지’시스템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매물광고 유치전략 운영하고 있다.
▲ 하이마이카(www.Himycar.com)= 매매업체들이 연합하여 만든 중고차 매매 전문 포탈사이트. 특별한 차별점은 없으나 순수하게 개인 매매업체들이 기업형 업체들이 운영하는 사이트와 대응하기 위해 만든 사이트다. 특히 최근 라디오 광고를 하는 등 공격적인 광고,홍보 운영으로 주목받고 있다.
▲ 오토 114(www.Auto114.com)= (주)대우자판이 투자하여 설립한 중고차 전문 유통업체로 현재는 온라인 영업보다는 오프라인 영업에 주력, 전국에 18개의 직영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다. 대부분 대우자판 신차영업소에서 발생하는 중고차를 소매형태로 처리하고 있다.
▲ 얄개닷컴(www.Yalge.com)
GS 칼텍스가 운영하는 자동차 전문사이트로 각 매매단지별로 특정 매매업체와 제휴, 얄개센터를 개설하고 ‘제휴 매매업체’로부터 월정액의 수수료를 받고 있다. 제휴 매매업체는 단지내의 전체 매물에 대해 얄개사이트에 무료 매물광고를 통해 알선판매하고 중개수수료를 얻을 수 있는 권리를 보장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