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 온라인 중고차 쇼핑몰
상태바
[창간특집] 온라인 중고차 쇼핑몰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에서의 중고차 유통 대수는 연간 200만대를 웃돌고 있다. 계속되는 경기 침체와 불황에 신차 수요마저도 급감하고 있지만, 주머니 사정 뻔한 서민의 친구로 중고차는 제 자리를 지키고 있다. 중고차 구입의 노하우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오프라인 매장을 발이 아프게 돌아다니는 것으로 인식됐다. 하지만 이제는 먼저 인터넷으로 검색하고, 마음에 드는 차를 고른 후 실제 매장을 찾는 경우가 대부분.
자동차의 경우 신차는 가격이 비싸고 옵션이 다양하기 때문에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하지만 중고차는 팔기를 원하는 사람과 구매자를 연결시켜주는 중고차 쇼핑몰 시장이 비교적 활발하게 운영되는 편이다.
최근 국내 최고 인터넷 중고차 쇼핑몰 ‘빅3’로 꼽히는 엔카, 보배드림, 오토샵 사이트의 장단점과 활용 포인트에 대해 알아본다.

■엔카(www.encar.com)
진단평가.수리보증 서비스
소비자에 호응 높아…‘최고’ 자부

중고차를 구입 또는 판매하려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본 사이트가 바로 엔카. 지난 2000년에 오픈한 엔카는 진단평가, 수리보증의 양대 서비스 기반으로 소비자의 호응을 얻고 있는 명실상부한 1위 중고차 쇼핑몰이다.
특히 엔카는 SK라는 브랜드 파워를 기반으로 최다 회원 수, 최다 방문자 수, 최다 페이지뷰를 기록하고 있다.(엔카 자체 집계 자료 기준) 또한 오프라인 엔카 센터 운영으로 중고차 구매 계약 시 구매자와 판매자의 중간다리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중고차 딜러의 입장에서는 최고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사이트. 이용자 수가 많고, 이용자가 엔카에 올려져 있는 매물에 대해 신뢰하기 때문에 광고 효과가 높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엔카의 진단평가나 수리보증을 통해 안심하고 중고차를 구입할 수 있다.
그러나 진단평가 내용과 차량 상태가 상이하거나 수리보증이 성실히 이행되지 않을 경우,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없다는 취약점이 있다. 또 허위매물이 상당수 있어 소비자의 피해 사례가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정돈된 컨텐츠, 짜임새 있는 사이트 설계로 중고차 거래시 필요한 정보와 각 차종의 정보를 다양하게 알 수 있다. 매 페이지마다 소비자를 위한 친절한 가이드 내용을 정성껏 정리해 놓았으며, 네비게이션 설계가 우수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또 보험개발원과 제휴로 사고이력 조회 서비스를 실시 중이다.
그러나 엔카 역시 딜러나 소비자들로부터 적지 않은 ‘불편함’이 제기돼 왔던 것이 사실. 전문가들은 엔카 이용시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으로 ‘위장당사자 거래’를 지적하고 있다. 위장 당사자 거래란 딜러가 일반인으로 위장, 매매행위를 하는 것. 따라서 정상적인 매매업자라면 매물의 하자나 거래상의 절차에 책임을 지도록 법으로 규정돼 있다. 그러나 일부 거래의 경우 차량 판매 후 생기는 문제에 대해 소비자는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다.
이와 함께 실소유주 매물이 아닌 타 딜러의 차량을 광고용으로 올리고 연락이 올 경우에는 다른 차량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이른바 미끼 상품이 많으므로 시세보다 지나치게 싸거나, 같은 차량이 여러 대 올라와 있다면 한번쯤 의심해 봐야 한다.

■보배드림(www.bobaedream.co.kr)
마니아를 위한 '보배' 사이트
수입차.튜닝카 희귀 매물 인기'짱'

보배드림은 한 마디로 ‘마니아의, 마니아를 위한, 마니아에 의한’ 사이트.
이처럼 보배드림에는 마니아로서는 자동차를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특히 이 사이트에는 수입차, 튜닝카와 같은 ‘특별한’ 매물이 많이 등록돼 있어 중고차 전문 딜러뿐 아니라 자동차에 관심이 있는 사람 모두에게 흥미 거리가 되기에 충분하다.
이처럼 자동차를 사랑하는 마니아들이 많이 모인 만큼 보배드림에는 커뮤니티도 풍성하다. 차에 대한 코멘트 하나, 질문 하나가 올라오면 수많은 답글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보배드림은 이같이 활성화 된 게시판 20개 정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 사진 게시판, 레이싱 걸 게시판 등은 디시인사이드 이상으로 최신 사진, 인기 사진이 매일 속속들이 올라오고 있다.
특히 수입차 사진 정보를 다량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
연예인 등 유명인이 타던 차, 흔히 볼 수 없는 화제의 차량 등이 매물로 올라오면 마니아들은 보배드림에 올라온 ‘그 차’에 대한 얘기만으로 즐거운 대화가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보배드림이 커뮤니티에 치중하고 있는 만큼 중고차 매매에 꼭 필요한 안전장치는 거의 전무한 상태.
또 이 사이트의 주 방문자들은 마니아일 뿐, 자동차관련 전문가들이 아니기 때문에 전문지식이나 자동차관련 전문 컨텐츠를 얻기는 쉽지 않다.
다만 자동차에 관한 한 네이버의 지식검색 서비스를 능가하는 마니아 층 확보하고 있다는 것은 큰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인기를 끄는 게시판은 레이싱 걸, 국산차 사진, 수입차 사진 등을 주제로 한 게시판이다.

■오토샵(autoshop.co.kr)
안전한 거래.투명정보 표방
전국 디지털망 통해 실시간 제공

오토샵은 지난 1년간 급성장한 사이트다. 비결은 바로 정확하고 투명한 정보 공개로 얻은 ‘소비자의 신뢰’.
대부분의 중고차 사이트에 올라온 차량 정보는 모두 판매자가 직접 작성한 것. 따라서 그 객관성을 보장받기 어렵다. 차량의 성능이나 사고 이력, 압류 및 근저당 설정 여부, 주행거리 조작 여부 등은 모두 판매자가 기재한 내용을 믿을 수밖에 없었다.
또한 판매자 본인 소유의 차량이 아닌 타인의 차량을 무단으로 올려 미끼 상품으로 활용하거나 이중 삼중의 마진을 붙여 폭리를 취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했다.
이런 중고차 시장의 병폐를 없애고 투명한 거래를 선도하는 사이트가 바로 오토샵.
오토샵은 전국 중고차 법정업무 전산망 공급업체인 (주)마이크로인포가 운영하는 인터넷 중고차 쇼핑몰이다. 중고차 법정업무 및 거래 시 사용되는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사이트인 만큼, 어느 사이트보다 가장 정확한 정보를 보여주는 곳. 또한 ‘디지탈단지’ 사업으로 전국 주요 중고차 매매단지를 온라인화해 각 지역 매물을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오토샵은 유일하게 법적 보호, 안전한 거래, 투명한 정보를 표방한 사이트다. 사고이력 정보, 원부조회(압류, 저당 정보), 주행거리 조작여부 확인, 성능점검 내용, 침수차량 여부, 품질보증 내역 등 안전 정보에 관한 한 가장 풍성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오토샵은 유일하게 국산차, 수입차, 트럭, 버스 전문 매장까지 갖춘 중고차 종합 쇼핑몰로, 승용차부터 억대를 호가하는 수입차, 탱크로리까지 원하는 차종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신뢰와 정보의 투명성을 표방한 만큼 차종에 대한 정보는 정확하게 공개된다. 또 자동차뿐 아니라 딜러 개인정보 공개가 충실한 것도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에 충분하다. 딜러를 일반인으로 위장하기보다는 소비자에게는 우수한 딜러를 소개하고, 이런 홍보 장치를 통해 딜러는 매출 또한 신장되도록 돕고 있다. 또한 제시 매도 등 중고차 법정 업무에 기초한 차량 정보이므로 판매시 곧바로 ‘매도’처리 돼 허수 매물이 없고, 실소유주 매물로 가격에 거품이 없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인터넷에서 중고차를 살때 체크해보세요

1. 매물이 충분히 확보돼 있는= 매물 수가 너무 적다면 좋은 차를 고르기 어렵다. 따라서 매물수가 많은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2. 차의 특성과 성능을 알 수 있는 정보가 충분히 제공되고 있나= 차량의 사진 정보와 연식, 주행거리, 옵션 등 기본 정보가 충실한지 살펴봐야 한다. 특히 계약 시에는 인터넷상의 정보와 실제 정보가 일치하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3. 사고이력, 성능점검, 원부조회 등 안전정보는 충실한가= 중고차를 구입한 후 문제가 생기지 않으려면 예방이 철저해야 한다. 우선 사고이력 조회 서비스를 통해 사고 정도와 소유주 정보, 침수 여부 등을 확인해야 한다. 또 성능점검기록부를 반드시 받아야만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다. 원부조회를 통해서는 압류 및 근저당 설정 여부, 자동차 검사 당시 주행거리를 확인할 수 있다.
4. 시세에 근접한 합리적인 가격인가= 어떤 상품이든 너무 싸거나 비싸다면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이다. 중고차의 경우 지나치게 싼 경우는 사고차이거나 침수차량, 혹은 압류나 근저당이 설정돼 있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시세에 근접한 적정가의 차량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다.
5. 판매자 정보는 충실한가= 자동차는 고가품인 만큼 신원이 확실한 사람과 거래하는 것이 중요하다. 계약금만 받고 차량 인도가 되지 않거나 차량 구입 후 심각한 문제점이 발견돼도 보상조차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반인을 위장한 딜러는 아닌지, 건교부의 허가받은 매매업 종사자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