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거래로 중고차시장 멍든다"
상태바
"불법거래로 중고차시장 멍든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0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적인 중고차 거래로 중고차 업체 상당수가 심각한 경영위기를 겪는 등 폐해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자동차경매장협회에 따르면, 음성적 거래가 당사자 거래(지난해 86만4천403대)의 70%수준으로 지난해의 경우 그 규모가 약 4천235억원(60만5천82대)이상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중고차 업체 수는 지난해 현재 약 4천 곳으로, 인터넷이나 지역신문 등을 통해 음성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불법·탈세 거래로 인해 이 가운데 2/3 이상이 운영상 위기를 맞고 있다는 것.
실제로 전체 중고차 업체 중 40% 이상이 경영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15% 가량은 도산 위기에 처해 있다고 협회측은 밝혔다.
음성적 거래는 중고차를 처분하려는 소비자가 신차 판매 영업사원이나 불법거래브로커들에게 차를 넘기면 인터넷이나 지역신문, 중간브로커와 판매브로커를 각각 거쳐 중고차 구입 희망 고객에게 차가 인도되는 방식으로 주로 이뤄진다.
음성적 불법거래의 경우, 소비자의 사후 피해가 초래될 가능성이 큰데다 세금면에서도 모두 탈루되고 있는 실정이다.
박근우 자동차경매장협회 이사는 "최근 경기침체 장기화로 신차판매 직원들이 편법적으로 중고차 판매에 발을 담그는 경우가 속출, 시장질서 교란 등 폐해가 더 심각해지고 있다"며 "근본적인 대처방안을 찾지 못한다면 이같은 폐해는 소비자가 고스란히 떠 안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해 한해만 하더라도 약 40만8천여대의 중고차거래가 신차 판매직원들을 통해 이뤄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인터넷이 활성화되기 전에는 중고차고객과 매매사원들 간에 상호교류 및 만남은 지극히 제한적이었다는 것이 협회측의 설명이다. 실제로 이 당시에는 매매사원들의 홍보 형태는 지역신문 광고나 자동차에 명함꽂기 정도가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고객이 지인을 통하거나 중고차 시장의 위치를 알고 매매업체를 직접 찾아가는 사례가 주를 이뤘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딜러들이 소비자로 위장, 인터넷을 이용한 불법 위장당사자 거래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어 중고차 유통시장은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실제로 중고차 업계 한 관계자는 "매매사원들은 매매업체에 거래사실을 숨기고 중고차를 적당한 장소에 주차를 시켜놓고 인터넷상에 매물로 올라 판매하는 불법거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중고차 시장의 거래물량은 표면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매매업체 사주는 이같은 불법 거래로 경영위기에 봉착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경매장협회는 전국 단위의 경매장 육성을 통한 중고차 유통구조 선진화 작업이 뒤따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전국적으로 총 6곳의 자동차 경매장이 있으며 경매장을 통한 중고차 유통비율은 전체의 2∼4%에 불과하다.
경매장협회 관계자는 "경매장을 통한 중고차 거래의 경우 매도, 매수 알선의 주체가 명확히 드러나는 만큼 유통시장의 투명화에 기여할 수 있다"며 "경매장 제도는 소비자의 이익 보호와 중고차 해외수출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도 긍정적이며 관련 부처와 신차업계의 제도적 지원도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