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진 전 부회장 독설 ‘파문’
상태바
조양진 전 부회장 독설 ‘파문’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6.0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양진 전 전국검사정비연합회 상근부회장이 최근 연합회 회원들에게 퍼 부은 ‘독설’이 정비업계에 일파만파의 파문이 일고 있다.
전국검사정비연합회 및 자동차정비업계에 따르면 조 전 부회장이 지난해 12월 제주도 정기총회에서 불신임을 받고 퇴출된 것에 대한 불만을 품고 최근 전국자동차검사정비조합 이사장들 앞으로 보낸 문서를 통해 “앞으로 자동차 정기검사제도가 폐지될 수 있도록 앞장 서겠다”는 등의 독설을 퍼부은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조 전 부회장은 “지난해 12월 제주총회의 불신임 결의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몰상식한 처사”라며 “지난 2005년 1월 최종식 회장 체제 후 부임한지 불과 5개월만에 퇴출 얘기가 거론된 것은 ‘무식의 극치’를 보는 것 같다”는 표현까지 서슴지 않았다.
조 전 부회장은 “지난 1975년 동아일보 기자 시절 독재 권력에 의해 쫓겨난 이력을 갖고 있다”면서 “이는 나라의 민주화와 언론자유라는 대명제가 있었기에 나름대로 ‘명예’가 됐지만 정비연합회로부터 쫓겨난 것은 도저히 씻을 수 없는 불명예스러운 일”이라고 주장했다.
조 전 부회장은 “이제 자동차 소비자의 한 사람으로 돌아가 연간 1천억원 상당의 돈이 소비자들 주머니에서 정비업계로 고스란히 유입되고 있는 ‘자동차정기검사제도’의 불합리성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이 제도를 폐지 또는 축소하는 일에 나설 것”이라며 “이 길만이 명예를 되찾고 아픔을 거두는 일이라고 볼 때 앞으로 생이 다할 때까지 언론사 및 인터넷 등을 통해 자동차 검사제도의 부당성을 널리 알려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 전 부회장의 이같은 내용이 담긴 문서가 각 시도조합에 유포되자 연합회 직원 및 각 조합 이사장들이 황당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연합회는 최근 서면결의를 통해 조 전 부회장에게 퇴직 위로금 명목으로 3개월 월급에 상당하는 위로금까지 전달하고, 이번 불신임 결정과 관련해 어떤 이의도 제기하지 않겠다는 약속까지 받아둔 상태였다.
이와 관련 조 전 부회장은 “먼저 정관에 명시된 임원의 임기 조항을 깬 것은 연합회”라고 일축했다.
그러나 정비업계는 조 전 부회장이 정비연합회에 1년이 넘게 근무해 왔던 상근부회장으로서 자동차 검사제도의 부당성과 폐지 당위성을 알려나가겠다고 하는 것에 대해선 매우 유감스럽게 반응하고 있다.
연합회 한 관계자는 “연합회가 인사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했던 것에 대한 책임은 물어야 하지만 그렇다고 연합회 부회장까지 지낸 사람이 전체 정비업계를 모욕하는 발언을 한 것은 이해할 수도, 용납될 수도 없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