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정비연합회, 수개월 째 파행
상태바
검사정비연합회, 수개월 째 파행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5.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 회장에 대한 반감 노골적…첨예한 갈등
수차례 총회 열어도 ‘소모적 논쟁’으로 일관
“부회장 선출 강행할 것” 강한 의지도 ‘회의적’

전국검사정비연합회가 회원간 ‘내부 갈등’으로 집행부조차 제대로 구성하지 못한 채 수개월 째 파행 운영되고 있다.
연합회 및 각 시도조합 관계자들에 따르면, 연합회장과 일부 회원간의 ‘첨예한 갈등’으로 수 차례 총회를 개최하면서도 소모적인 논쟁 속에 안건 하나 제때 통과시키지 못하고 ‘차기 총회에서 다시 논의하자’는 말만 반복돼 왔다.
실제로 연합회는 올해 들어 서울을 비롯, 경주 등 지방까지 순회하면서 10여 차례 임시총회를 개최했으나 부회장조차 제대로 선임하지 못했다. 지난 2일 경주에서 개최된 110차 임시총회에 이어 최근 서울에서 열린 111차 임시총회에서도 정비업계의 최대 관심사인 자동차보험 정비요금 계약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한 논의에 앞서 현 ‘집행부 흔들기’로 일관했다.

◇집행부 왜 흔드나= 한 마디로 최종식 연합회장에 대한 일부 회원들의 ‘반감’ 때문이다. 최 회장에 대한 반감은 경기, 인천, 부산, 광주, 전남, 강원조합 등 6개 조합이 연합회를 공식 탈퇴했던 지난 200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최 회장은 인천조합 이사장으로서 연합회 공식 탈퇴를 주도했었다. 이런 과정에서 연합회 탈퇴에 동조하지 않았던 조합들, 즉 소위 ‘비주류’ 세력들은 연합회 탈퇴를 강행했던 최 회장을 정비업계의 수장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이로 인해 최근 개최된 총회마다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비주류의 한 회원은 “원칙과 절차가 무시된 총회는 인정할 수 없다”며 최 회장에 대한 반감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일례로 최 회장은 연합회 회장으로 선임된 뒤 인천조합 이사장직을 사퇴하면서 인천조합은 장기택 이사장 직무대행 체제로 전환했다. 장 이사장은 최 회장을 대신해 각종 연합회 총회에 참석하면서 발의권 및 의결권 등을 행사해 왔다.
비주류 세력들은 이에 대해 “연합회 법인 등기부상에는 장 직무대행이 아직까지 이사로 등재 돼 있지 않다”며 “따라서 그동안 장 직무대행이 참석해 결의했던 총회는 모두 무효”라고 주장하고 있다.

◇핵심 쟁점은= 우선 장기간 끌어오고 있는 부회장 선출 문제다. 단체 내에서 부회장의 역할은 회장을 보조해 연합회를 이끌어 가는 주축이다. 따라서 회장의 ‘오른팔’과 다름이 없다. 특히 회장이 회원들로부터 두터운 ‘신임’을 얻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부회장은 회장의 ‘방패막이’가 돼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연합회가 부회장 선출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이유다.
연합회 정관에 따르면 부회장은 5명까지 선출할 수 있다고 돼 있으나,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이번 집행부에서는 3명만 뽑기로 총회에서 결의된 바 있다.
연합회는 이달 초 부회장 선출 문제를 비롯, 보험정비수가 계약 체결, 부분정비업계의 제도개선 등 업계 현안을 다루기 위해 경주에서 총회를 개최했으나 깊은 감정의 골만 확인하고 돌아왔다. 부회장 선출을 위한 표결에서 4명의 후보가 두명씩 각각 11표와 8표를 획득, 뜻하지 않았던 4명의 부회장이 선출됐기 때문이다. 이날 최 회장은 “정관을 일시 정지하고 4명의 부회장을 선출하자”고 제안했으나 이중 한명이 사퇴하는 등 반대파의 ‘저지’로 무산되고 말았다. 따라서 업계 현안은 자연스럽게 ‘뒷전’이 돼 버렸다. 그후 다시 서울 연합회 사무실에서 재논의됐으나 의견은 끝내 좁혀지지 않았다.
이밖에도 자배법 개정추진 관련 공금횡령 여부 문제와 함께 상근부회장 및 전무 인준 건도 도마 위에 올라와 있는 상태다.

◇해결 방안은 없나= 연합회는 오는 28일 총회에서 만큼은 반드시 부회장 선출을 확정짓고 밀린 안건을 통과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연합회 한 관계자는 “어느 단체나 반대 세력들은 존재하기 마련”이라면서 “최근 부회장 선출을 두고 실랑이를 벌이고 있지만 연합회의 근간이 흔들릴 만큼 심각한 사안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나 수차례 총회를 거듭해 오는 동안 주류와 비주류간의 감정의 골이 깊어진 상태여서 이번 총회에서도 본질적 ‘화합’은 기대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실제 비주류 세력들은 현 집행부로서는 정상적인 연합회 운영이 어렵다고 보고 최 회장의 사퇴를 공식적으로 요구해 나갈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연합회가 민주적으로 운영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로 ‘이사회와 총회 구성원이 동일한 데서 오는 권력남용’을 꼽고 있다. 즉 16명의 ‘숫자놀음’으로 업계의 수장을 뽑는 선거 관행을 뿌리 뽑기 위해서라도 대의원 제도가 도입돼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러나 비주류에 대한 비판도 만만치 않다. 최 회장이 취임한 지 8개월이 지난 상황에서 ‘지금까지 아무 얘기 안하다가 왜 이제 와서 판을 깨려고 하는 지 납득할 수 없다는 것’이다.
더욱이 기존 집행부 체제에게 개혁적인 변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극단적으로 기존의 틀을 깨고 다시 시작하겠다는 것은 전국 사업자들에게 귀감을 얻을 수 없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또 자배법 추진과정에서 들어간 공금은 아직까지 확증된 것이 없는 상황인데다, 대의원제도 도입 문제 역시 연합회가 지난해 정식으로 건설교통부에 건의했으나 반려된 만큼 이들의 주장이 다분히 감정적이라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