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업 경영컨설팅이 왜 필요한가
상태바
자동차정비업 경영컨설팅이 왜 필요한가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5.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최성희 한국자동차경영컨설팅그룹 대표컨설턴트

요즈음 사회전반에서 컨설턴트란 말이 유행병처럼 번지면서 사용되어지고 있다. 부동산컨설턴트, 보험컨설턴트, 교육컨설턴트 등등. 이와 함께 많이 사용되는 용어가 ‘컨설팅(consulting)’이다.
먼저 컨설팅이란 어떤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이를 필요로 하는 고객에게 상담, 자문, 활동 등의 서비스를 지칭한다. 이때 이러한 컨설팅서비스를 실행하는 사람을 컨설턴트(consultant)라고 한다.

◇컨설팅, 산업혁명과 함께 시작
컨설팅의 대표적 분야는 경영컨설팅(management consulting)으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검증된 진단 및 분석기법을 사용하여 기업의 경영상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개선함으로써 기업의 궁극적 목적인 영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그 역사는 산업혁명과 함께 시작되어 약 100년전인 1900년대 전후 영국과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꽃을 피웠다.
현재 세계적인 컨설팅회사인 보스톤컨설팅그룹, 맥킨지(Mckinsey) 등은 대부분 이때 설립되어 그 명성을 이어오고 있듯이 이미 오래 전부터 컨설팅=경영컨설팅으로 인식돼 왔다.
필자가 대표로 있는 한국자동차경영컨설팅그룹은 2000년부터 이미 기업경영에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 경영컨설팅을 국내 자동차산업분야에 접목시키기 위해 꾸준하게 활동해오고 있다. 특히 자동차정비업의 경우 자동차산업이 세계6위로 성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성장과정에서 다소 소외시돼 그 필요성이 더욱 요구된다고 하겠다.
현재 국내자동차정비업은 대기업의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한 시장의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경쟁력이 약한 적지 않은 정비업체가 경영악화에 시달리고 있다. 그러나 더욱 큰 문제는 정비업체 스스로 현재의 상황을 극복하기에는 업체 자체가 보유한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마지못해 프랜차이즈에 가맹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정비업체, 자체경영 능력 어려워
자동차정비업에서 경영컨설팅은 정비업체에게 다음과 같은 업체의 성장기회를 제공한다.
첫째, 정비업소 창업의 경우로 사업이전 상권분석, 입지분석, 경제성분석 등 사업타당성 검토를 통해 적절한 사업계획과 투자규모를 결정함으로써 잘못된 투자손실을 사전에 예방하고 투자시 가장 높은 수익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현재 운영중인 정비업체의 경우 경영상의 문제점을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검증된 진단기법을 활용하여 찾아내고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가장 바람직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업체에게 발전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경영컨설팅을 통한 학습효과로 업체의 경영능력이 향상되어 향후 예측 불가능한 위기상황에서도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조직의 변화를 이룰 수 있다.
넷째, 경영시스템의 표준화를 통해 업체의 업무효율성을 개선하여 생산성을 향상시켜 적은 인력과 비용으로도 더 큰 매출과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섯째, 기업의 경우 잘못된 경영 또는 마케팅전략으로 인한 손실은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정비업체에 비할 수 없을 정도로 크기 때문에 의사결정에는 많은 지식과 경험을 필요로 하는데 경영컨설팅업체를 활용하면 많은 학습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물론 자동차분야 이외에도 일반기업체를 대상으로 컨설팅을 진행하지만 자동차정비분야의 경우 경영컨설팅에 대한 인식은 아직 부족한 상태이다. 그 이유로는 각각의 전문성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차를 고치는 것은 엔지니어, 사람의 병은 의사, 법은 변호사 등이 필요하듯 경영상의 문제를 정상적으로 회복시키는 것은 바로 경영컨설턴트이다.
또 한가지는 컨설팅의 효과는 대부분 무형적으로 장기적으로 꾸준히 발생하는 관계로 경영컨설팅으로 인한 경제적 효과는 막대하지만 당장 눈앞에 보이지 않고 증명할 수 없기에 이에 대한 신뢰가 미흡하다는 것이다. 물론 신뢰는 경영컨설팅회사가 인식시켜야 할 몫이다.

◇경영개선의 필수조건
그러나 대부분의 성공한 사업가는 이미 경영컨설팅이 기업의 성공에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으며, 이는 현재 세계적 경영컨설팅회사의 위상과 역사가 입증하고 있다.
자동차정비업의 경우 적은 비용으로 많은 효과를 낼 수 있는 경영구조를 가지고 있다. 일부 정비업체의 경우 경영시스템에서 단 한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개선시켜 매출의 약10%를 즉시 향상시킨 경우도 많다. 그로 인한 순이익이 월 250만원, 년 3천만원, 5년으로 계산하면 1억5천만원, 10년이면 15억 이상이 넘는다.
그러나 몇 십에서 몇 백만원의 경영컨설팅 비용을 아까워 하는 정비업체를 볼 때면 안타까운 경우가 많다. 간혹 컨설팅비용을 향후 발생되는 이익의 몇%로 정한다면 우리로서는 훨씬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생각에 접근방법을 달리해 볼까하는 고민도 해본다. 단 컨설팅을 받는 업체의 재무구조가 투명하다면 말이다.
정비업체의 경영컨설팅!! 경영개선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분야로 올바른 컨설팅은 정비업체에게 성장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사실을 미래의 앞서 성공을 지향하는 경영자는 다시 한번 기억해 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