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결산 <자동차정비업>
상태바
2004 결산 <자동차정비업>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수가 현실화 제시 '큰 수확'

자동차정비업계는 자동차 내수 판매가 감소하는 등 전반적인 경기침체로 최악의 해를 보냈다. 특히 소비자들의 안전점검이나 예방점검, 사전점검 등의 기피로 예년에 비해 평균 20%~30% 가량 줄어들었다.
그러나 정비업계가 안고 있는 고임금·고임대료·인력난 등 고질적인 문제에 대한 이렇다할 만한 대응을 하지 못한 채 휴·폐업하는 정비공장들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그나마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개정안이 지난해 국회 본회의에 통과되면서 용역에 본격적인 착수, 구체적인 보험수가가 제시된 것이 올해의 가장 큰 수확으로 꼽혔다.
또 ▲일반 사업용자동차의 배출가스 정밀검사를 일반 정밀검사지정사업자들에게도 확대키로 하고, 정밀지정사업자의 업무 범위를 비사업용자동차로 제한하고 있는 대기환경보전법시행규칙 92조의 11 제2항을 삭제키로 한 것 ▲정부가 업계의 요구를 받아들여 인력난 해소를 위해 외국인근로자 고용허가제를 적극 검토키로 한 것은 또 하나의 성과로 평가됐다.
부분정비업계 역시 검사정비업과 마찬가지로 경제 불황에 따른 직격탄을 그대로 맞으면서 사상 ‘최악의 해’를 보냈다. 이로 인해 업계는 예년에 비해 체감적으로 약 30~40%의 물량이 줄어들었다고 분석했다.
이는 차체 성능은 갈수록 좋아지고 있는데다, 경기 불황으로 예방정비는 커녕 고장이 나도 수리하지 않고 운행하는 운전자들이 대폭 늘어났기 때문. 이로 인해 휴폐업 한 업체의 수도 약 700~800여개 업체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올해 가장 큰 수확으로 꼽히는 것은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안에 따른 작업 범위의 확대다. 현행 20개 항목인 부분정비업소의 허용 작업범위에 ▲엔진의 플라이휠 및 센터 베어링 ▲동력전달장치 중 변속기와 일체형으로 된 차동기어(디퍼렌셜) ▲완충장치의 코일스프링(쇼크업소버 선행작업)의 점검정비 등 3개 항목이 더해졌다.
또 제도적인 측면에서 볼 때, 작업범위의 한계성을 타파하기 위한 선진국형 제도개선에 대한 문제점을 상당수 사업자들이 인식을 함께 해오고 있는 것이나,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고객관리 프로그램’을 도입, 운영하고 있는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