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 '운수사업, 몰락하는가'<자동차정비>
상태바
[창간특집] '운수사업, 몰락하는가'<자동차정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소형 정비
경기침체.고물가.인력난까지 ‘속수무책’
업소 등록기준 강화 등 혁신 노력 절실

최근 인건비조차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의 어려움에 봉착한 상당수 정비업체들이 휴·폐업하는 등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울 주요 정비업소 밀집지역 업주들에 따르면, 1년여 전부터 매출액이 하강곡선을 그리기 시작하다가 올해 들어선 예년의 절반 수준으로까지 급감하고 있다.
업소를 임대해 운영하는 곳은 임대료와 인건비조차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적자폭이 커지고 있다. 게다가 향후 경기전망도 어두울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업소를 매물로 내놓거나 아예 폐업하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보유대수에 비해 자동차정비업체 수가 매년 늘어 업체간 작업량 유치에 따른 과당경쟁과 하청 등 탈법경영으로 정비질서가 문란해지고 있다.
더욱이 정비업체 수의 증가는 심각한 인력난까지 불어왔다. 일부 업체들은 필요 인력을 기존 업체 종사원의 임금을 올려주는 방식으로 스카우트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업체 갈등은 물론, 판금·도장 등 특정작업 분야의 경우, 임금의 턱없는 상승을 불러오는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실제로 물량 감소로 인한 경영 악화로 휴업하거나 문을 닫은 업체들도 늘어나고 있다.
종합·소형 업체의 경우, 최근 3년간 폐업·부도·양도한 업체 수는 약 1천500여업체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서울 강남의 한 정비사업자는 “매년 오르는 물가, 인건비, 고질적인 인력난 등으로 더 이상 공장을 운영할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며 “고객들에게 안정적인 서비스와 함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등록요건을 강화시키는 길밖에 없다”고 말했다.
상당수 업계 전문가들은 “정비업계가 안고 있는 구조적인 문제점을 해결하지 않는 한 이같은 양상은 지속될 것”이라며 “자동차 정비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정상적인 사업 운영을 위해서는 우선 업소 등록기준을 강화해야 할 것으로 지적하고 있다.

◇허가제 도입 강구
연합회에 따르면, 2004년 8월말 현재 ▲종합 2천530개 ▲소형 1천304개 ▲원동기 98개 등 4천여개의 정비사업체가 등록돼 있다. 지난 99년∼2003년까지 평균 ▲종합정비업 111개 ▲소형정비업 470개가 증가했으며, 지난 2003년 한해만 보더라도 ▲자동차종합정비업 174개 ▲소형자동차정비업 125개 업소나 늘었다.
업계 전문가들은 자동차등록대수 5천대마다 1개업체를 허가는 허가정수제를 도입하고, 정비공장 시설기준도 강화함으로써 수급 불균형을 시급해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기술인력의 안정적 확보
현재 대부분 정비공장은 젊은층의 3D업종에 대한 기피 현상으로 ‘취업대란'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극심한 인력난을 겪고 있다. 현재 서울의 대부분 1정비업소 현장기술자들은 평균 13명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불과 10년전 평균 20여명의 기술자들이 있었던 것과 비교하면 거의 절반 가량으로 줄어든 셈이다.
이는 자동차정비업이 지난 95년 등록제로 전환된 이후 업체수가 급격히 늘어난 데다 3D업종으로 분류되는 자동차정비 기술을 배우려는 실습생이 급격히 줄어든 것이 원인이다. 또 정비업이 서비스업종으로 분류돼 있다보니 외국인 노동자를 수입해 쓸 수 없는 점도 인력난을 가중시키고 있다.
◇원가절감을 통한 경영혁신
정비사업자의 대다수가 전문경영인이 아닌 엔지니어 출신이다. 경영마인드나 합리적인 회계관리 기법에 대한 이해가 부족, 원가절감에 필요한 회계 정보가 불투명해지고 경영전문 컨설팅의 의뢰도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정비연합회의 주도하에 중장기 경영혁신 기법 및 회계 관리 등을 도입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장비개선 및 기술향상
최근 자동차는 고도의 하이테크 기술이 접목된 자동화와 전자화가 가속되고 있고, 전자제어장치의 엔진튠업기, 고장진단스캐너 등 시설 및 장비는 하루가 다르게 발전해가고 있으나 이에 부응하지 못하는 업체는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대부분 정비업체는 신규장비 및 설비에 투자할 만한 자금력이 없다. 따라서 자동차메이커와 보험사 등과 상호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사업자단체의 역할이 중요한 시점이다.

■부분정비
하루고객 겨우 서녀명…“계속 해야할지 암담”
수요.공급 안정화로 과당.출혈경쟁 막아야

서울 영등포의 한 카센터. 이 업소는 지난 20여년간 이 지역에서 영업하며 많은 단골고객을 확보, 다른 업소의 부러움을 샀던 곳이지만 최근 소비심리가 얼면서 요즘엔 하루 평균 서너 대도 이 업소를 찾지 않고 있다.
그나마 매출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 소모품 교환 등 단순작업이 대부분이어서 적자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다. 이 업소 사장은 “고가의 임대료와 인건비 때문에 문을 열어 놓을수록 적자 폭이 커져 휴업이나 전업을 원하는 업주가 늘고 있지만 시설 등 투자비 회수가 여의치 않아 그마저 어려운 상황”이라며 “경기가 되살아날 때만 기다리며 버티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일부 후미진 곳의 업소는 고장차가 아예 한대도 들어오지 않는 ‘공치는 날’도 적지 않아 ‘셔터맨’이란 말이 나올 정도”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일명 ‘카센터’라 불리는 부분정비 업계 역시 경기침체와 맞물려 많은 업체들이 자금회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카센터 한 사장은 “국산 자동차의 성능이 좋아지면서 잔 고장이 크게 없어진 데다 자동차 회사들이 AS기간을 크게 늘리고 있는 것도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며 “앞으로 휴폐업하는 업소가 상당수 늘어날 것 같다”고 전망했다.

◇불균형한 수요․공급 해결이 관건
업계 전문가들은 “부분정비 업계의 어려움은 종합정비업계와 마찬가지로 불균형한 수요와 공급에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한국부분정비연합회 정부에 제출한 정비업 허가제 시행을 위한 제도개선 건의안에서 “국내 정비시장의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는 적정한 부분정비업소 수는 1만 7천여개로, 현재 총 업소 수 2만 7천여개 중 '1만여개'가 공급 과잉”이라고 지적했다.
◇선진국형 제도개선 시급
현재 자동차정비제도는 업종별 작업범위를 규제하고 있어 소비자의 경제적 시간적 불이익을 초래하는 등 여러 불합리한 요소를 유발하고 있다며 현실에 맞게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연합회가 제시하고 있는 제도개선안은 현재 등록기준 및 작업내용의 한계를 규정한 종합, 소형, 부분정비업에서 소형'(100㎥), 대형(200㎥), 원동기(200㎥) 및 차체수리(100㎥) 전문정비업으로 바꿔야 한다는 것이 그 핵심이다.
이성순 연합회장은 “정비업은 다른 업종에 비해 가뜩이나 낙후된 데다 정비사업자 단체도 검사정비연합회와 부분정비연합회로 나뉘어 ‘밥그릇 다툼’에만 신경쓰고 있다”며 “정비업의 근본적인 발전과 소비자 편의를 위해 정부와 관련단체가 제도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