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하나면 고향길이 즐겁다”
상태바
“휴대폰 하나면 고향길이 즐겁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6.0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F, 팝업 서비스 통해 교통정보 제공
-SK텔레콤, 우회도로 소통상황 이미지 전달
-LG텔레콤, 가장 빠른 길을 이지아이로 안내

설 연휴 귀성 귀향길에 있어 가장 힘든 부분은 역시 교통난. 올 연휴는 유난히 짧아 교통난을 피하긴 힘들 것으로 보인다.
교통난을 피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텔레매틱스를 이용하면 한결 편한 귀성 귀향길이 될 것이다. 설 연휴를 이용 SK텔레콤, KTF, LG텔레콤 등은 다양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어, 괴롭지만 않은 설 연휴가 될 것이다.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귀성 귀향길에 단연 돋보이는 것은 바로 교통 및 위치정보 서비스. 교통체증으로 운전자에겐 주변 교통이나 지리, 지역 정보를 알기 힘든 지역에서는 특히 이런 서비스가 유용하다. 각 통신사들이 제공하는 교통정보 서비스를 자세히 보면 통신사별로 특별한 서비스가 있어 잘만 이용하면 자신에게 딱 맞는 맞춤형 서비스가 될 것이다.

KTF는 무선인터넷 ‘K-ways’를 통해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케이웨이즈를 통한 ‘KTF팝업’ 교통정보는 고객이 원하는 교통정보를 단말기 대기화면으로 바탕화면에 설정할 수 있는 서비스로써 언제 어디서나 폴더를 열면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전체 고속도로 및 수도권 주요노선의 소통상황 및 교통속보를 제공하고 고객의 현재 위치에서 이용중인 도로에 대한 소통상황을 보여준다.
팝업 서비스는 이용 가능한 휴대폰에서 pop-up 바로가기 버튼을 누른 후 팝업 교통정보를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월정액 3000원에 가입하면 사용할 수 있으며,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추가적인 요금없이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 수도권 교통정보는 월정액 요금과 상관없이 이용 건당 150원씩 부과된다. 단 패킷 요금은 부과되지 않는다.
특히 명절 연휴기간에 유용한 ‘나만의 교통정보’는 고객이 설정한 경로와 대안경로를 비교할 수 있도록 각 경로에 대한 빠른 길 정보를 문자 메시지로 전송해 주는 서비스다. 이용방법은 매직엔→친구찾기, 교통정보→나만의 교통정보 순으로 접속하면 된다.
또 도로 주변 지역의 맛집, 병원, 관공서 등 지역생활정보를 알려주는 LSB(위치기반서비스)를 제공, 막힌 길에서 급한 일을 해결해 주는 서비스도 있다. 이용방법은 매직엔→스포츠/뉴스/Life→취업/생활정보 순으로 접속하면 되며, 이용요금은 건당 20원이다.
이밖에 고객의 위치에서 가장 가깝고 싼 주유소, 주차장, 세차장을 알려주는 서비스와 노래방, 키즈나라, 아가야 놀자 등 지루함을 달래줄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되고 있다.

SK텔레콤은 교통정보 서비스로 'NATE Drive'에서 ‘빠른길 도로교통’을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주요 4대 고속도로와 연계된 우회도로의 소통상황을 이미지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우회도로 서비스’와 출발지와 목적지를 선택하면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최적 경로 및 거리 기준의 최단 경로와 소요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전국 고속도로/국도/대도시 주요도로 소통상황을 빨강/노랑/녹색/파랑의 실시간 색깔로 표시해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다. 또 고속도로 속보 및 구간별 속도, 도시간 소요시간, 우회국도 구간정보, 그리고 CCTV 영상까지 알아볼 수 있다.
이용 방법은 NATE에 접속해 친구찾기교통Drive→빠른길 도로교통으로 들어가면 되고, 건당 150원(통화료 별도, 영상정보 및 다운로드형 서비스 제외)이나 월 2500원의 교통정보 정액제를 이용할 경우 동영상 서비스와 VM(다운로드형 서비스)을 제외한 모든 서비스를 정보이용료 부담없이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음성 길안내 서비스는 처음 목적지를 설정하기 전, 시작버튼만 설정해 준 후 모든 서비스가 음성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차안에서도 안전하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ERS서비스(Emergency Road Service)는 사고나 긴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크래들의 긴급버튼만 누르면 신속하게 NATE Drive서비스와 접속, GPS를 통한 위치확인 후 고객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해 긴급견인, 비상급유, 사고 응급조치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밖에 대중교통을 가장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버스/전철/열차/항공’서비스나 노래방 서비TM, 모바일 게임, 휴대폰으로 전하는 모바일 상품권, 신년연하장 컬러메시지 등 다양한 콘텐츠가 마련돼 있다.

LG텔레콤도 무선인터넷 이지아이(ez-i)를 통해 전국의 교통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지아이에서 제공하는 빠른길 찾기 서비스는 자신이 가고자 하는 목적지의 가장 빠른길 안내부터 고속도로 속보, 도시간 소요시간, 고속도로구간별 속도, 고속도로소통상황, 국도우회정보, 지역별 도로정보, 주유정보, TBS 실시간 교통정보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교통정보서비스 중 교통정보내비의 경우 주요도로의 실시간 교통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간이 지도상에 표시하며, 정해진 시간에 자동으로 정보를 업데이트해 준다. 교통정보내비의 경우 월정액 2500원, 통화료 2.5원/0.5KB이다.
이밖에 주유소정보 서비스, 영화/항공 예매 서비스, 원격제어서비스, 날씨정보, 여행정보 등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LG텔레콤은 오는 31일까지 이벤트(www.lgtnavi.com)를 마련, 길안내 월정액 상품에 가입하는 모든 고객에게는 1개월 무료 혜택을 준다. 또 행사기간 중 서비스에 가입하고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김치냉장고, 호텔패키지 이용권, 카오디오, 주유상품권 등을 제공한다.
강성대 기자 kstars@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