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G 버스 보급활성화 위한 각종 지원책 강구 절실
상태바
CNG 버스 보급활성화 위한 각종 지원책 강구 절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7.0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행비용과 사회. 경제적 비용에서 경유버스에 비해 운행 효율성이 높은 CNG 버스의 보급 활성화를 위한 각종 지원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또 CNG 버스를 시내버스 뿐만 아니라 시외버스와 농어촌버스에도 보급을 확대하는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는 의견이 개진됐다.
전국버스연합회 부설 한국운수산업연구원 전상민 연구원은 'CNG 버스 보급확대 추진 방안 연구'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전 연구원은 이 연구에서 CNG 버스의 보급확대를 위해 CNG 버스의 운행 효율성을 경유버스와 비교해 본 결과, 경유버스의 연간 대당 비용은 7천2백16만1천원인데 비해 CNG 버스는 4천3백25만2천원으로 CNG 버스가 경유버스의 59% 수준으로 운행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전 연구원은 그러나 이같이 CNG 버스의 높은 운행효율성에도 불구하고 CNG 버스의 보급 확대를 막는 제약 요인이 적지않다며 CNG 버스의 보급 확대를 위한 지원책 강구가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이와관련, 전 연구원은 먼저 버스업체의 차량구입비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현재의 경유버스 차량가격과 동일한 수준으로 CNG 버스의 구입이 가능하도록 차량구입비에 대한 정부지원금액의 증액조치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또 전 연구원은 경유버스에 의해 증가하고 있는 환경오염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경유버스를 조기에 CNG 버스로 교체해야 하는만큼 경유차량 조기 대.폐차 지원대책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 연구원은 특히 충전시설의 확대 및 지원대책으로 안정적인 충전시설의 확보를 위해서는 단기적으로 충전소 설치가 어려운 지역이나 지연되고 있는 지역에 우선적으로 이동식 충전차량을 공급할 필요가 있고 고정식 충전시설의 초기 투자비 지원뿐만 아니라 일정수익의 확보 시까지 운영비에 대해 일부 보조하는 방안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함께 버스업체의 차고지가 학교환경위생상대정화구역내에 입지해 충전시설을 설치할 수 없는 지역에 대해서도 관련법규를 개정해 이를 허용해 주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전 연구원은 실제로 버스운영업체에서 구매하고 있는 경유와 CNG의 소비자 부담액을 비교하면 CNG 연료가 경유의 약 70% 수준에 달하고 있는 등 매우 높은 수준이라며 경유버스의 CNG 버스로의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CNG 가격을 보다 저렴하게 안정적으로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전 연구원은 대기환경문제는 대도시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전국적인 문제이고 또한 농어촌버스와 시외버스의 상당수가 도시내를 운행하고 있는 현실에서 이들 차량 연료의 CNG 전환도 절실한 과제라며 CNG 버스를 시내버스 뿐만 아니라 시외버스, 농어촌버스에도 보급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