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버스 설 자리가 없다
상태바
전세버스 설 자리가 없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2.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가용·학원버스 불법 영업행위로 인한 전세버스 업계 경영난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지난 1일, 강남 고속터미널 인근에 휴일 나들이를 위한 단체 관광객이 몰리면서 대형버스 수십 대가 즐비하게 늘어서 있는 가운데 전세버스가 아닌 자가용·학원버스가 5대 중 1대 꼴로 승객을 기다리고 있었다.
이들 버스는 평소 학원생을 수송하거나 기업체 출·퇴근용으로 운행되는 듯 차량 외부에 소속 학원 또는 상호명을 표시하고 있지만 상당수는 개인 소유의 자가용 버스라는 것이 전세버스 조합 관계자의 설명이다.
산악회에서 충남 계룡산에 가기 위해 자가용버스를 불렀다는 한 시민은 "전세버스에 비해 요금이 저렴, 매번 산행에 자가용버스를 이용하고 있다"며, 해당 버스가 불법운행을 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알지 못했다.
조합 관계자에 따르면 "서울시는 다른 지방도시에 비해 인구 당 전세버스 등록비율이 비교적 낮은데도 불구하고 최근 들어 주말 계약실적이 저조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주말 차량운송 계약 실적이 저조한 이유에 대해 "자가용버스의 불법 운행과 경기도 등 인근 지역 전세버스까지 가세하면서 서울지역 전세버스가 점점 설자리를 잃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특히 자가용·학원버스 등 상습적인 불법 운행 차량 대수가 2천500대에 달하는 전세버스 등록대수의 3배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어 조합 자체 운용 단속반은 물론, 관계관청 등의 단속업무도 한계에 이르고 사실상 방치되면서 최근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다는 주장이다.
한 사업자는 "최근에는 초등학교 등 학교에서까지 불법 자가용버스를 이용하는 사례를 종종 볼 수 있다"며 개탄했다.
더욱이 불법유상운송 행위에 대한 단속과 행정처분 업무가 관할구청으로 이관되면서 최근 느슨한 단속행정으로 단속실적 조차 정확하게 집계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전세버스 업계는 주말 계약으로 겨울철 비수기 경영을 유지해오던 절박한 상황마저 최근 악화되면서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어 자가용·학원버스 등의 불법 유상행위를 근절할 수 있는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金興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