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교통안전교육 강화 필요
상태바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강화 필요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0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어린이 보호재단, 어린이 교통안전 세미나

선진국에 비해 두 배에 가까운 어린이 교통사고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선진국의 교통안전 교육, 사고방지대책 기법 도입은 물론 국내사고 사례 분석을 통한 자체 교육법 개발과 학교, 가정, 사회단체 등 시민사회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한국어린이보호재단은 지난 17일 볼보자동차코리아의 후원으로 '어린이 안전교육을 통한 어린이의 소중한 생명'을 주제로 '어린이 교통안전 세미나'를 개최, 국내외 어린이 교통사고 통계와 교육 사례 등을 소개하고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안 등을 토론했다.
볼보자동차코리아 이향림 사장은 '스웨덴의 어린이 교통안전 사례' 주제발표를 통해 어린이 신체 특성에 따른 후방 안전시트 적용 등을 통해 교통사고 피해를 줄인 스웨덴의 사례를 소개했으며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임평남 소장은 '한국의 어린이교통사고 현황 및 대책'에서 교통사고 피해 어린이의 72.4%가 보행중에 사고를 당하고 있어 이를 줄이기 위한 실질적인 현장 지도교육과 보호구역 확대, 안전시설물 개선, 운전자 교육 및 홍보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어린이교통안전연구소 허억 소장은 '어린이교통안전 교육의 실제' 주제발표에서 선진국의 교육 사례와 실제적인 교육 방법 등을 소개하고 유치원, 학교 등 교육 기관에서의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으며, 한국아동학대예방협회 이배근 회장은 '권리로서의 아동안전보호와 시민사회의 참여' 주제발표에서 사고 예방을 위해서 학교, 가정, 사회단체 등 시민사회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성하다고 밝혔다.
한국생활안전연합 윤선화 대표는 지정토론을 통해 시민들의 안전에 대한 의식이 아직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이달말부터 어린이 안전시트 의무착용에 대한 계도와 단속 등 정부 차원에서의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자유토론에서 참석자들이 제기한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대책에 대해 오는 21일 청와대 '제도개선비서관' 회의에서 건교부 등 관계 부처와 전문가 등이 참여, 통학버스 지입제 운용 문제 등 관련 문제에 대해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