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선진국 대비 최고 10배 수준
상태바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선진국 대비 최고 10배 수준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0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뚜렷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도 불구, 우리나라의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선진국의 최고 10배 수준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녹색도시연구소(대표 임삼진, 한양대 교수)는 지난 17일 일본의 교통안전백서(2003년판) '세계 교통사고 현황' 자료 분석결과 발표를 통해 "2001년 기준 우리나라의 보행자 교통사고는 영국이나 미국의 4∼5배, 네덜란드나 스웨덴의 9∼10배 수준의 심각한 상황"으로 "교통사고 사망자의 75%가 도로 폭 9미터 미만도로에서 발생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보도와 차도의 구분이 없는 생활도로의 교통안전 규제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자료에 따르면 인구 10만명당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6.75명으로 선진국에 비해 최고 10배(네덜란드 0.66명)에서 최저 3배 이상(일본 2.22명)에 달해 특히, 보행자 교통사고의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중 보행자 비율도 40.05%에 달해 프랑스 10.07%, 네덜란드 10.67%, 미국 11.59%, 캐나다 12.70% 등과 현격한 차이를 보였다.
녹색도시연구소는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선진국들의 경우 보행자교통사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을 뿐만 아니라 보행자 사고를 줄일 수 있는 법적·제도적 장치를 갖추었고, 교통안전 투자 등을 통해 보행자 사고를 줄여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했다.
또 보행자 보호를 위한 법 제도 미비와 '보행자 우선'의 교통문화·안전시설의 부족, 선진국에 비해 높은 도시내 자동차 제한속도, 국도나 지방도의 보도시설 미비, 잘못된 주차문화 등을 이유로 꼽았다.
연구소는 보행자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일본이나 독일의 입법 사례를 토대로 '생활도로', '주거지도로'의 개념을 도입해 속도제한 시속30km 이하로 속도를 제한하는 등의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교통안전시설의 설치, 운영, 관리권한을 경찰청에서 지방자치단체로 이관하는 등의 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