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 한 잔 값이 80만원, 최고 1800만원?
상태바
소주 한 잔 값이 80만원, 최고 1800만원?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8.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 음주운전으로 패가망신 주의

경기불안으로 연말모임이 크게 줄어든 반면, 한 낮 모임 술자리가 잦아지면서 음주운전으로 망신을 당하는 사례가 많아졌다.
자동차10년타기시민연합은 연말연시를 맞아 음주운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음주운전 방지 10계명’을 발표했다.
음주운전 사고는 지난 2007년 2만8417건이 발생해 사망자 991명, 부상자  5만1370명, 단속 건수는 41만2482건을 기록했으며 이 때문에 발생하는 보험금 지급액도 2000억원에 달 할 만큼 엄청난 사회비용을 낭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 해를 마감하는 자리가 자칫 돌이 킬 수 없는 패가망신이 되는 사례가 많은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1.  대리운전 귀가 후 숙취 아침 운전 주의.
전날 12시까지 소주 두병에 맥주 500cc를 마시고 아침 7시에 출근을 할 경우 혈중알코올 농도는 면허취소에 해당하는 0.13%에 달한다.
2.점심 반주 음주 접촉사고 최소 소주 1잔에 80만원.
점심 모임 때 소주 3잔 정도의 반주를 부담 없이 생각하고 마시지만 단순 접촉사고도 음주 운전자는 과실이 적어도 일방적인 가해자가 되면서 벌금과 차량 수리비 등 약 250만원 가량의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3. 소주 한 병, 인사사고 최소 1800만 원.
소주 1병을(7잔) 마시고 신호 위반으로 4주 인사 사고를 낸 운전자는 종합보험에 가입했어도 벌금, 대인․ 대물면책금, 형사합의금, 변호사선임비, 수리비 등으로 총 1800백만 원 이상을 지출한다. 소주 한 잔 값이 무려 250만원이다.
4. 1시간에 소주 1잔, 음주운전 적발 대상이다.
정상인의 알코올의 분해는 1시간 당 소주 한잔 정도다. 이 정도쯤으로 생각해 과신하는 것이 음주 사고의 원인이 된다. 건강한 남자가 소주 1병을 분해하는 시간은 7시간이다.
5. 연말연시는 無車가 上八字다.
연말연시는 교통 정체도 심하고 기상 악화로 교통사고의 위험도 높다.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면 음주운전 걱정 없이 맘 편히 연말을 보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6. 대리운전 믿고 ‘부어라, 마셔라’위험하다.
대리운전을 이용 할 경우 대부분 자신의 주량을 초과하게 된다.
그러나 미숙한 운전경력, 타인의 차량, 야간운전, 초행길, 조급한 마음 등 대리운전자의 심야시간대 사고 위험성은 매우 높다.부득이 이용할 때는 보험가입여부도 꼼꼼하게 살펴야 하며 정위치 주차까지 위임해야 한다.
7. 음주운전 인명사고 무조건 구속.
연말연시 음주운전을 하다 인명사고를 내면 엄중하게 구속 수사하는 추세다.  특히 음주운전 사망사고는‘위험운전치사상죄’ 조항을 신설해 무조건 징역 1년 이상의 실형에 처해진다.
8. 음주운전 사고는 패가망신
정부기관, 군, 기업체에서는 소속 직원이 음주운전에 적발되면 아예 인사카드를 제외시켜 인사에 반영하며 일부는 연말모임에서 음주운전자가 발생되면 동석 선임자에게도 함께 책임을 묻는다.
9.졸음운전이라는 2차 사고를 부른다.
음주는 과속운전에 이어 대형교통사고의 주범이다. 운전 중 2~3초 동안 잠깐 졸게 되면 운전 중 가수면 상태에 떨어져 시속 1백km로 달릴 경우 최소한 1백m  거리가 운전자의 제어 거리에서 벗어나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진다.
10. ‘대리운전비’ 환불제와 “지명 운전자” 도입
외국은 가끔 술을 마시지 않고 누군가를 위해 운전을 해주는 지명운전이 정착돼있다. 우리도 성년모임 회비에 대리운전비를 포함하거나 대중교통 이용자에게는 환불하는 등의 특별한 모임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