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상용차, 중국 진출 교두보 마련
상태바
현대 상용차, 중국 진출 교두보 마련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9.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북분 중기와 합작사 설립 위한 의향서 체결

현대차가 상용 전문 메이커인 북분중기와 손잡고 중국 상용차 시장 공략을 본격 추진한다.

현대차는 지난 19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최한영 상용사업담당 부회장과 원깡(溫剛) 북방공업집단(北方工業集團) 부총경리 겸 북분중기 동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합작사 설립에 관한 합작의향서를 체결했다.

합작의향서 체결로 현대차와 북분중기는 상용차 및 엔진의 생산, 판매, 연구개발, A/S, 물류 등 상용차 전 부문에 걸쳐 사업을 추진하게 됐으며 양사가 50대50의 비율로 총 4억 달러를 투자하게 된다.

내년 중 새로 설립될 합작사는 기존 북분중기가 보유한 대형트럭 사업부문을 인수, 연간 4만대 규모의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된다.

새 모델은 합작사 설립 시점에 맞춰 선보일 예정이며 이후 현대차의 상용차 기술 및 설비를 투입해 2012년, 현지 적합형 신규 모델을 개발•출시하는 등 적극적인 전략을 펼쳐 중국 대형트럭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포부다.

현대차는 이를 통해 2014년 대형트럭 10만대 판매를 달성하고, 향후에는 단계적으로 투자를 추가해 사업범위를 상용차 전 차종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최한영 현대차 상용사업담당 부회장은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급부상한 중국에서 현대차가 명실상부한 종합 자동차 메이커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상용차 시장의 진입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중국 상용차 시장 진출은 현대차가 2013년 전세계 상용차 시장 20만대 판매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깡 북방공업집단 부총경리도 기념사를 통해 “중국 자동차산업의 중심 기업으로 성장한 현대차와의 협력은 매우 뜻 깊은 일”이라며 “합작사 설립을 비롯한 상용차 부문에서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중국 상용차 시장의 리딩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중대형트럭 시장은 연간 83만대(2008년 기준, 차량총중량 6톤이상) 규모로 전세계 시장의 29%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의 시장이며 중국 내륙지방 개발 등으로 인해 향후 시장 확대가 급속히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대형트럭 시장은 54만대 규모로 중국중기(만 합작), 제일기차(GM 합작), 동풍기차(볼보/닛산디젤 합작), 섬서중기(커민스 합작), 북경기차(벤츠 합작) 등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한편 현대차 합작 파트너인 북분중기의 모기업 북방공업집단은 군수산업, 중장비 및 신소재 사업 등에 걸쳐 100여 개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는 총 자산 1000억 위안, 종업원 30여만명의 중국 중앙정부 직속 대형 국영기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