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색역·성북역 역세권 일대 개발
상태바
수색역·성북역 역세권 일대 개발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07.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지 31만㎡ 연내 본격 개발

서울 수색역 및 성북역 일대 부지 약 31만㎡에 대한 본격적인 개발이 올해 안으로 추진된다.
코레일은 철도산업의 새로운 수익모델 창출과 수도 균형발전을 위해 수색역 일대 부지 약 16만㎡과 성북역 일대 부지 약 15만㎡에 대한 역세권 개발 전담부서(수색·성북역세권개발사업 추진단·단장 한광덕)를 신설하고, 기본개발계획을 수립하는 등 본격적인 철도 역세권 개발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지난 13일 발표했다.
수색역∼성산역 구간을 아우르는 수색 역세권 개발지구는 현재 건설 중인 수색, 증산 뉴타운 및 상암DMC 건설사업과 연계해 백화점, 할인점, 복합 영화관, 오피스텔 등 근린 생활시설을 포함하는 일체형 업무종합시설로 개발할 계획이다.
사업시행은 사업자 공모를 통해 선정된 사업자와 공동 출자해 프로젝트 회사를 설립, 사업을 추진하는‘사업자 공모방식’으로 추진된다.
이를 위해 코레일은 지난해 6월에 타당성 조사 용역을 마치고 사업계획을 수립해 건교부,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용도 변경, 용적률 확정 문제 등에 대해 협의를 진행 중이며, 협의가 끝나는 대로 올해 안으로 사업자 공모를 실시할 방침이다.
또한 현재 서울시에서 건설 추진 중인 성북 장위뉴타운 인근 성북 역세권 부지 약 15만㎡은 성북 민자 역사 개발사업과 더불어 홍콩 구룡역과 같은 철도산업과 연계한 주거 중심지 등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코레일은 현재 물류기지가 들어서 있는 성북역 개발 지구를 물류기지 이전 및 용도 변경 등을 전제로 최적의 개발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타당성 용역을 진행 중이며, 올해 9월 중 사업 타당성 용역이 완료되면 관계 기관과 협의를 거쳐 사업자 공모와 함께 개발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