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비치재단, 미래 인재 육성사업 강화 나섰다
상태바
해비치재단, 미래 인재 육성사업 강화 나섰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0.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년간 500억원 지원, 종합교육지원사업 추진
 
현대차 그룹의 해비치 사회공헌문화재단(이사장 이희범, 이하 해비치 재단)이 엘리트 교육, 다문화가정 교육지원 등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대규모 종합교육지원사업에 나선다.
 
해비치 재단은 ▲기초과학 및 예술 분야 우수학생 지원 ▲국내 최대규모 다문화가정 교육기관 설립 ▲소외계층 교육지원 강화를 골자로 하는 해비치 재단 종합교육지원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향후 4년간 500억 원 규모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재단은 래국가발전을 위해 무엇보다 인재 양성이 우선돼야 한다는 점에서 그동안 추진해온 저소득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기초과학 및 예술 분야 우수 학생 교육지원,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사업을 새롭게 추가하는 등 교육 지원을 통한 적극적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해 나갈 방침이다.
 
미래 국가발전의 근간이 되는 기초과학, 문화예술 분야 우수 핵심인재 육성을 위해 ‘기초과학 및 문화예술 교육비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전국 주요 대학 기초과학, 문화예술 전공자 중 추천을 받아 선발된 학생들에게 4년간 총 200억 원을 지원된다.
 
선발된 학생들에게 등록금과 학습비를 지원하는 한편 ▲인문학ㆍ철학 특강 ▲학교생활 멘토 상담지원 ▲중고생 학습도우미 등 사회공헌활동 참가 등 대학생활 전체를 아우르는 다양한 특화 프로그램들을 제공할 계획이다.
 
그 동안 추진해온 ‘해비치 꿈나무 육성 지원사업 강화’를 통해 어려운 가정환경으로 학업을 지속하기 어려운 저소득 소외계층 자녀들을 위한 교육사업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간다.
 
기존 사고 피해가정 자녀, 소년소녀 가장들에서 국가유공자 자녀들까지  지원대상을 대하고 3500여명의 해비치 꿈나무들을 선발해 교육비와 사회참여 프로그램 등 4년 동안 100억 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기초과학 및 문화예술 핵심인재, 소외계층 자녀 교육지원 외에도 언어와 문화의 차이로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이주동포와 다문화가정을 위해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력해 국내 최대 규모의 다문화가정 교육기관인 ‘해비치 레인보우 스쿨(가칭)’을 설립하고 4년간 200억 원을 지원하게 된다.
 
 ‘해비치 레인보우 스쿨’은 국내이주동포와 결혼이민자,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우리 사회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하고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한국어, 한국문화, 한국역사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다문화가정을 위한 연구 및 백서 제작, 평생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서울, 경기 등 수도권 지역을 시작으로 향후 지방 주요 지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해비치 재단은 교육방향ㆍ운영비 지원을, 지자체는 교육시설 지원을, 한국다문화센터는 교육 콘텐츠 제공 및 관리 지원을 맡아 3자가 연계하는 새로운 차원의 체계적인 다문화가정 교육사업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산골오지 학생들을 위해 지역 문화예술가들이 강사로 참여해 지도하는 ‘해비치 써니 스쿨’,  문화향유 기회 확대를 위한 현장문화체험학습 등 기존에 시행해온 ‘소외지역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예정이다.
 
해비치 재단 관계자는 “해비치 재단은 종합교육지원사업을 통해 보다 많은 학생들을 지속적으로 후원하여 훌륭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자 한다.”며 “다문화, 저소득층, 기초과학∙문화예술 엘리트 등 전방위 교육지원사업을 통해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다양하고 효과적인 사업들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비치 재단은 미래국가발전을 이끌어갈 청소년들이 갑작스러운 환경 변화로 교육의 기회를 잃지 않고 건강하게 학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최근 연평도 포격 피해지역 학생들을 위한 교육 지원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연평도에 거주하는 전 가구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학습비는 물론, 포격 피해에 따른 외상 후 스트레스에 대한 예술 심리치료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지난 23일 포격 피해를 입은 연평도 소재 초ㆍ중ㆍ고등학교 재학생들로서 피해 정도에 따라 1~3년간 학습비를 지원받게 되며, 외상 후 스트레스에 대한 예술 심리치료는 해당 지역 학교 단위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연평도에 거주하는 학생들에게 매년 초등학생 60만원, 중학생 80만원, 고등학생 120만원씩의 학습비를 지원하며 기간은 각 가구별 피해 정도에 따라 1~3년간 지원할 예정이다.
 
해비치 재단은 지난 4월, 천안함 승조원 유자녀들에게도 학습비를 지원하는 한편, 정서함양을 위한 문화공연 관람기회를 제공하여 유자녀들이 아픔을 딛고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활동을 펼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