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버스 천연가스차 의무화에 '반발'
상태바
마을버스 천연가스차 의무화에 '반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7.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전소가 부족하고 좁은 도로여건을 감안하지 않는 조치


서울시가 마을버스의 대폐차시 천연가스 버스 구입을 의무화하자 마을버스 사업자들이 충전인프라와 도로여건 등을 감안하지 않은 조치라며 반발하고 있다.

서울시는 최근 마을버스조합과 121개 업체에 공문을 보내 향후 차령만료 및 노후 등으로 마을버스를 교체할 경우 반드시 천연가스버스로 구입해줄 것을 요청하고, 도로사정 등으로 경유차량을 구입할 수 밖에 없을 시에는 6개월 이전 반드시 상의하고 이를 이행치 않을시 경유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영등포구 도림동에 위치한 우신마을버스 임대희 사장은 “주변에 CNG충전소가 없어 다른 곳으로 충전하러 가려면 왕복시간만 최고 60분이 걸리고 충전소에 도착하더라도 대기시간이 있어 CNG차량을 구입해 운행할 시 약 2회의 운행횟수 감소가 예상된다”며 “이에 따라 배차간격이 벌어지면 민원이 발생할 뿐 아니라 승차인원 감소로 수익성도 악화된다”고 밝혔다.

서울마을버스조합 관계자도 “가스 충전소가 제대로 확보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CNG차량 의무화는 무리”라며 “일부 회사에서는 장거리 가스충전에 따른 시간소요로 노조 측에서 초과근무 수당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CNG차량의 크기가 마을버스로 운행하기에는 무리라는 지적도 나왔다.

양천구의 김진억 신목교통 사장은 “우리회사는 CNG충전소가 가깝지만 CNG차량을 운행할 경우 차량이 커 야간이나 휴일에 불법주차로 인해 운행에 지장이 된다”며 “하지만 시에서는 불법 주정차라는 엄연한 현실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구로구에 있는 개웅운수의 김지운 사장은 “마을버스는 좁은 골목을 운행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차량이 큰 CNG버스는 운행하기 적합하지 않다”며 “CNG차량을 운행토록 할려면 마을버스에 맞는 작은 CNG차량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CNG버스가 차량가격과 부품비용이 경유차량보다 많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은평구에서 성암운수(주)를 경영하는 강기윤 사장은 “우리 회사는 12대 중 11대를 CNG차량으로 바꿨다”며 “연료에서는 한달동안 대당 29만원의 절감효과가 있지만 차량가격이나 오일 및 타이어 값 등 부품비용이 더 들어가는 것도 문제”이라고 말했다.

서울시 맑은 서울사업과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CNG차량으로 바꿀 것을 마을버스 회사들에게 홍보해왔다”며 “충전때문에 운행을 하는 경우 공차비를 지원해주고 있고 차량 제작사에는 소형천연가스 차량 개발에도 협조할 것을 요청해놓고 있다”고 밝혔다.
이상택기자 st0582@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