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상용차 시장 선점 스카니아 '유로 6엔진' 공개
상태바
미래 상용차 시장 선점 스카니아 '유로 6엔진' 공개
  • 최천욱 hillstate@gyotongn.com
  • 승인 2011.0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로 5대비 질소 산화물 배출량 80% 'Down'
시장 출시를 위한 '만반의 준비' 마쳐


스카니아가 5일 유로6 배기가스 기준을 만족하는 새로운 엔진을 발표했다.

스카니아에 따르면 440마력, 480마력으로 출시된 새로운 유로 6 엔진은 배기가스를 획기적으로 줄이면서도 성능은 유로5 EGR 엔진의 성능과 장점을 그대로 살렸다.

뿐만 아니다.업계 최고의 토크 대 파워 비율 (toque-to-power ratio)를 달성했다.

마틴 룬스테드 스카니아 세일즈 및 마케팅 담당 부사장 "스카니아의 놀라운 기술력의 결과물을 고객들에게 빠르게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우리는 운전자를 항상 우선으로 생각한다. 단지 제품과 기술개발뿐 아니라 운전자들의 경제적이고 안전한 운전을 지원하는 다양한 활동들을 계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유로6 시대, 달라지는 것


유로6 배기가스 기준은 유럽 뿐만 아니라 북미, 일본 등을 포괄하는 전 세계 배출기준 시행에 있어 첫 번째 단계로서, 향후 적용하게 될 기준을 조정, 개발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로6 배기가스 기준에 따르면, 유로5에 비해 배기가스 배출량을 대폭 감축해야 한다.

질소 산화물의 배출량은 유로5 엔진에 대비해 80%(0.40g/kWh)까지 줄여야 하며, 입자상 물질의 경우 50%(0.01g/kWh)까지 감축해야 한다.

유로6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부분은 입자상 물질 배출규제에 대한 부분이다.

입자상 물질은 지금까지의 무게중심 규제와 더불어 배출개수까지도 측정해 실질적으로 유로5 엔진 대비 약 80%까지 감축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지역내 유로 6 배기가스 기준은 EU 지역과 근접국을 중심으로 신차의 경우 2012년 12월31일부터, 1년 후에는 모든 차량에 적용될 예정이다.

▲ 미래 시장 준비완료 스카니아 유로 6엔진

새로운 유로6 배기가스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선 기술 면에서 비약적인 발전이 요구된다.

스카니아는 지난 5년 동안 유로6 관련 프로젝트에 R&D 예산의 50%를 차지하는 100억 스웨덴 크로네(15억 8000만 달러 상당)를 투자하는 등 광범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실험실이나 측정기구 등 시설설비 개선, 쿨링 시스템과 새로운 엔진플랫폼 등 제품 개발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과 투자가 이뤄졌다.

스카니아는 엔진과 함께 유로6 엔진이 적용된 제품도 개발됐으며, 스카니아의 대표 모델인 G-시리즈와 R-시리즈의 440마력과 480마력에 적용될 예정이다.

조나스 홉스테드(Jonas Hofstedt)파워트레인 개발 분야 부회장은 "이번에 공개된 유로6 엔진의 모든 개발작업은 100% 스카니아의 기술로 이뤄졌으며, 스카니아가 최근 개발한 모든 기술이 집약된 결정체라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VGT(Variable-geometry Turbocharging), 커먼레일 고압연료분사,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입자성물질 필터링 기술 등 현재까지 스카니아가 축적해 온 엔진 기술에 대한 노하우와 배기가스 관리기술이 하나로 통합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내에서는 2009년 9월부터 유로5 인증 절차를 시작, 국내 및 수입 상용차 업체들은 현재 유로5 상용차를 시장에 내놓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간 상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