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자정부, 인도에 수출된다
상태바
우리나라 전자정부, 인도에 수출된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7.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데이타, 인도네시아 바탐시 전자정부 사업 수주

우리나라 전자정부시스템이 인도네시아로 수출된다.

IT서비스 기업인 포스데이타는 최근 인도네시아 정부가 추진하는 2,000만불 규모의 전자정부 구축 및 IT인프라 공급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고, 내년 1월부터 앞으로 15개월 동안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인도네시아 무역자유도시인 바탐(Batam)시의 외국인 투자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전자정부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이를 기반으로 향후에는 각 지방정부로 관련시스템을 확산하고, 중앙정부와 통합 연계를 추진해 국가 전체에 전자정부를 도입할 계획이다.

이번 계약에 따라 포스데이타는 인도네시아 바탐시 개발을 위한 특별기구인 바탐경제특구청(BIDA, Batam Industrial Development Authority)이 추진하는 ‘e-Government 프로젝트’를 위한 전반적인 시스템을 개발하고, 광대역통신망(WAN)과 근거리통신망(LAN) 등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관광객과 투자자 유치를 위한 시스템을 새롭게 도입하고, 7,000㎡ 규모의 IT센터도 함께 구축하게 된다.

이번 바탐시 프로젝트는 인도네시아 정부에서 처음으로 전자정부시스템이 도입되는 것으로 이를 기반으로 향후에는 주민, 지적, 차량 등과 관련된 대국민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적용범위도 지방정부로 확산할 계획이어서 추가적인 프로젝트 수주도 기대된다.

강선주 포스데이타 전무는 “이번 사업 수주로 우리나라의 첨단 전자정부시스템을 해외로 본격 수출하는 계기가 될 것” 이라며 “IT산업 성장 잠재력이 높은 동남아시아에 교두보를 확보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상택기자 st0582@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