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대 이전계획 갈등 국면
상태바
철도대 이전계획 갈등 국면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08.0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대․의왕주민 반대…지역 공동화 우려

정부의 한국철도대학 이전 계획이 철도대, 의왕시 등의 반대로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건설교통부는 다음달께 '철도대와 고려대간 통합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내년까지 철도대를 고려대 서창캠퍼스로 이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건교부는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한국철도대학(경기도 의왕시 소재) 이전 방안에 대해 지난해 말 고려대와 잠정 협의를 끝마쳤으며 관계부처 협의만을 남겨두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같은 건교
부의 방침에 대해 철도대와 의왕시, 지역주민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철도대 이전에 대해 지속적으로 반대해온 철도대는 "당사자인 철도대의 의견 수렴도 없이 일방적으로 이뤄지는 이전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철도대 이전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
철도대는 지난 10일 건교부에 이전협상 중단을 요구하는 공문과 교직원들의 서명을 전달하는 등 대학 이전 반대의견을 개진했다.
철도대는 건교부가 이전협상을 계속 강행할 경우 총동문회, 의왕시, 지역주민들과 연계해 대대적인 반대운동을 벌일 계획이다.
의왕시도 이달초 '철도대 의왕 존치를 위한 주민서명운동'을 추진해 받은 3만7천여명의 주민 서명을 건교부에 전달하고 철도대 존치를 공식적으로 건의했다.
의왕시는 철도기술연구원, 철도인력개발원, 로템연구소, 철도박물관 등 철도산업 연구개발단지 등이 모여 있어 철도 인프라가 구축된 의왕에서 철도대학을 옮기려는 것은 잘못된 정책이라며 철도대 4년제 종합대학 승격 및 현위치 존치를 요청하는 건의안을 대통령직인수위에 제출했다.
또 의왕지역 주민들도 인수위에 건의사항을 전달하고 건교부를 방문해 철도대 존치를 요구하는 한편 자체적으로 반대운동을 벌이는 등 반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건교부 관계자는 "철도대 이전 뒤 남겨진 부지 및 시설에는 철도관련 민간 연구․교육시설 유치를 추진중"이라며 "우려하는 공동화 현상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