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 불편, 대폭 해소된다
상태바
전기차 충전 불편, 대폭 해소된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3.0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충전소 1단계 80곳 구축 완료
올해는 100여대 설치, 2014년 유료 전환

전기자동차의 보급 확대를 위한 공공 급속 충전기 80대의 설치가 완료됐다. 이로써 전국 전기차 보급 선도도시를 중심으로 전기차 이용 활성화의 기틀이 마련됐다.

환경부는 지난 22일 전기차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공공충전 인프라 구축사업 1단계로 공공 급속 충전기 80대의 설치를 완료, 오는 3월부터 한국환경공단 자동차환경인증센터에 위탁 운영을 한다고 밝혔다.

비상용 공공 급속 충전소는 전기자동차 운전자들의 충전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우선 전기차 보급 선도도시를 중심으로 마련됐다.

설치지점은 전기자동차 1회 충전 주행거리, 전기차 보급대수, 접근성 등을 고려해 공공건물, 공영주차장, 대형마트(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와 주요 관광지를 중심으로 선정됐다.

설치된 80개 지점을 보면, 서울19·인천4·부산6·대전1·광주3·세종1·고양2·수원1·성남1·부천1·당진5·울릉도2·포항3·창원8·나주1·완도1·영광2·제주 19곳 등이다.

이번 조치로 전기차 소유자는 자택(구입기관)에 주차 중에는 원칙적으로 완속충전기(4~6시간 소요)를 이용하고, 전기차 운행 중 배터리 잔량이 없어지는 비상시에는 공공 급속 충전소(최대 25분 소요)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소유자(소유기관) 주차장에는 전기차 구입 시 완속충전기가 설치되며, 비상 공공 충전소의 위치는 스마트폰 ‘충전인프라 정보시스템’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공 급속 충전소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시범운영기간을 거쳐 2014년부터 유료로 전환될 예정이다. 1단계 사업 완료로 대부분 전기차 보급 도시에서의 충전 불편은 대폭 해소될 전망이다.

더불어 환경부는 올해 2단계로 100여대를 설치하고, 전기차 보급추이를 반영해 매년 점진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또한 향후 본격적인 전기차 민간 상용보급에 대비해, 공공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고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해 공동주택 홈 충전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 등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