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정비연합회, “배터리 인터넷 할인판매는 덤핑” 주장
상태바
전문정비연합회, “배터리 인터넷 할인판매는 덤핑” 주장
  • 김정규 maverick7477@naver.com
  • 승인 2013.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사 판매장려금 제도로 공급가격 차등적용이 원인
위약금 청구 및 미수금 지불 거부 등 강력 대처 예정
 
자동차용 배터리 유통시장의 가격경쟁 구조에 문제가 있다는 의혹이 일각에서 제기되면서 논란이 예상된다.

한국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연합회(이하 연합회)는 자동차용 배터리 유통시장을 어지럽히는 인터넷 시장의 할인판매를 차단하기 위해 해당 제조사에 원인규명 및 재발방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연합회 박의수 회장은 “최근 자동차용 배터리가 대형 인터넷 오픈 마켓을 통해 비정상적인 가격구조로 소비자를 기만하는 판매가 이루어짐에 따라 배터리 시장의 유통질서를 문란하게 하고 있다”고 강하게 지적했다. 또 “이로 인해 연합회의 카포스 제품이 고객에게 비싸다는 인식을 줌으로써 조합원들이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근 연합회는 차량용 배터리의 원활한 시장 공급을 위해 2개 제작업체(세방전지, 델코배터리)와 상표계약 체결 중이며, 현재 카포스 제품은 80A 기준 배터리의 개당 거래가격은 8~9만원에 책정돼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인터넷 시장에서 아스트라배터리를 포함해 타 제조사의 소비자 거래가격은 개당 5만3700원에 폐품 미반납 시에는 6만3700원에 유통되고 있다.

연합회는 이와 같은 큰 가격 차로인한 불공정 경쟁구조를 제조사의 과도한 매출신장 목표로 인해 실적에 따른 판매 장려금 제도 시행으로 보고 있다. 대리점에 따라 공급가격을 차등 적용하면서 덤핑행위가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박 회장은 “왜곡된 배터리 시장의 가격 구조를 개선시키기 위해 배터리 제작사들의 거래 유통경로, 대리점 공급가격의 적정성 등을 자세히 파악해 대응방안을 제출해 줄 것”을 각 카포스 상표계약업체에 요구하고 나섰다.

연합회는 인터넷 상의 가격 형성 과정에 제작사의 직·간접적인 개입이 확인될 경우 그 간의 조합원 피해에 대한 위약금 청구는 물론 미수금에 대한 지불 거부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아울러 그는 “차량용 배터리의 비정상적 유통을 근절시키기 위해서라도 현재 진행 중인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안)의 배터리 교환행위를 포함하는 자가 정비 조항 축소가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촉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나라 자동차 정비시장의 매출규모는 연간 10~15%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배터리, 타이어 등의 호환성 제품의 경우 제조사의 매출 실적은 연 10% 증가를 나타내는 추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