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창조경제-자동차산업
상태바
[신년특집]창조경제-자동차산업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3.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자동차 아이콘 ‘그린카’ 뜨고 … ‘튜닝’ 산업화 이뤄져

2014년 새해는 자동차산업계에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된다. 많은 전문가들이 자동차 패러다임 변화 원년으로 삼기도 했다.

업계와 정부 모두 자동차 분야에서 기존 산업 형태를 벗어나 새로운 가치창조에 도전하고 있어서다. 전 세계적으로 경제성장이 한계에 부딪히고 있는 상황 속에서, 업종 간 연계와 융합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자동차산업이 변화의 선두로 나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효율과 친환경이 강조되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그린카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어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더해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튜닝과 같은 연관 산업 육성 노력도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린카, “차세대 자동차산업 이끌 핵심 분야”
지난해 11월 울산 중구 혁신도시 클러스터 5부지에서 ‘그린카 기술센터’ 기공식이 열렸다. 오는 2015년 10월에 준공 예정으로, 총사업비만 226억원에 이른다. 그린 전기차 연구기능 집적화 및 부품 상용화 연구, 기술․시험 평가 지원 시스템 구축, 전기차 분야 부품기업 육성 기능을 맡게 된다.

그린카(Green Car)에 대한 사회․국가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린카는 에너지소비 효율이 우수하고, 무공해 또는 저공해 기준을 충족하는 친환경차를 뜻한다.

업계는 “고유가 시대에다 환경 규제가 심해지면서 친환경차 기술에 대한 관심이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고 보고 있다.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창조경제 슬로건에도 적합한 사업이다. 지난해 5월 한국자동차산업학회가 주최한 세미나에서 유지수 국민대 총장은 “미래형 자동차(그린카 등)는 융합과 통섭의 진수를 보여줄 수 있는 창조경제 시대 대표적 제품”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이재관 자동차부품연구원 선행연구단장도 “자동차 관련 산업간 융합과 합종이 가속화되면서 스마트카나 그린카 실용화가 가시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그린카를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새로운 산업 동력으로 인식하고 이에 대한 투자에 나서고 있다. 올해를 글로벌 그린카 기술 4대 강국 달성을 위한 기점으로 보는 것도 이런 맥락에서 풀이된다.

정부 계획은 수년 내 그린카 120만대를 국내에서 생산해, 이중 90만대를 해외 수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15년까지 3조1000억원에 이르는 민간 투자를 유도한다. 아울러 정부 차원 보조금과 세제 지원이 이뤄지며, 제도 정비를 통해 시장 창출 보급 기반을 확충시킨다.

민간 기업 투자도 적극 진행되고 있다. 아직 그린카가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이 3%도 안 된다. 국민 인식과 관심이 떨어져서인데, 그렇다고 무한 가능성 있는 그린카 시장 개척을 놓칠 수는 없다.

현대․기아차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라인업을 확대하는 등 공격적인 움직임에 나서고 있다.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개발도 적극적이다.

지난해 2월 세계최초로 친환경 수소연료전지차 투싼ix 양산에 들어갔다. 배출가스가 나오지 않고, 3~5분만 충전하면 594㎞를 달릴 수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친환경차는 다양한 산업이 연계돼 있어 동반성장 취지에 부합하는 사업 분야”라며 “이 중 수소․연료전지사업은 2018년까지 9천명을 고용시키고 1조7000억원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르노삼성은 전기차 개발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SM3 Z.E’가 출시 한 달여 만에 600대 가량 판매되기도 했다. 불과 한 달 만에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20%까지 끌어올리며 현대·기아차 독주체제를 위협하고 있다. 제주․서울 등 전기차 10대 선도도시를 중심으로 AS망과 급속충전기 보급도 진행 중이다.

한국GM도 전기차 생산에 적극적이다. 스파크EV를 지난 10월 첫 출시해 시장에 뛰어든 것. 관공서 업무차량 등 단거리 주행 목적 전기차 시장 확대를 먼저 하겠다는 입장이다.

올해는 수입 그린카 국내 진출도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BMW코리아가 내년 상반기 세계 최초 전기차 전용 모델 i3를 국내 출시한다. 이밖에 폭스바겐 골프 전기차, 도요타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도 예정 또는 검토 단계다.

자동차산업계는 올 한해 그린카 산업 성장을 위해 정부와 기업이 부품 기술 경쟁력을 키우는 데 노력해야 한다고 봤다. 집중 육성이 필요한 부품 분야로 우선 꼽히는 게 친환경차 핵심 기술인 모터와 인버터. 업계는 배터리와 배터리관리시스템 경쟁력은 글로벌 업체와 비교해 대등한 수준이지만, 모터와 인버터는 기술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는 무엇보다 그린카가 차세대 경제성장 동력이 되기 위해선 정부가 실효적인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관련해 2010년부터 국책사업으로 추진된 그린카 관련 정부예산은 해마다 줄어들고 있다. 2011년 1125억원이던 게 2013년 927억원으로 줄었고, 올해는 지난해 대비 193억6000만원이 감액됐다. 뚜렷한 성과가 없다는 게 이유다.

소비자 수요에 맞춘 개발도 필요하다. 아직까진 ‘구매하기 시기상조’라는 소비자 인식이 크다. 그린카 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선 철저한 시장조사가 선행돼야 한다.

상당수 자동차 관련 전문가들은 “그린카는 지난 100년간 자동차산업을 좌지우지 했던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새로운 미래지향적 산업인 만큼, 개발과 실용화에 엄청난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다”며 “정부나 기업이 당장 보이는 이익이나 손해에 집중하지 않고 꾸준하게 인내력을 갖고 육성책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들 모두 올 한해가 한국 자동차산업 역사에서 그린카가 어떤 식으로든 부각되는 시발점이 될 것이란 데 이견을 보이지는 않았다.

자동 튜닝, “제도화 원년 … 기반 마련위한 지원책 강구돼야”

정부와 자동차산업계가 그간 음지에 있던 자동차 튜닝을 양지로 끌어내 산업화시키려 하고 있다. 고용창출은 물론 경제발전을 이끌어 내려는 의도다. 특히 현 정부가 창조경제를 강조하면서 자동차 튜닝을 부가가치 창출 가능성이 높은 부문으로 꼽고 있다.

지난해 5월 대통령 주재 제1차 무역투자진흥회에서 ‘자동차 튜닝시장 활성화 종합대책’이 발표되면서 정부 계획이 본격적으로 구체화되고 있다.

명확한 튜닝 기준을 마련하고 합법적인 틀 내에서 튜닝시장을 건전하게 활성화시킨다는 게 정부 계획 골자다.

이를 위해 튜닝규제를 적극적인 네거티브 정책으로 바꾼다. 우선 승인이 필요 없는 ‘경미한 변경’ 사례를 보다 확대하되 구체적으로 규정했다. 바람막이나 포장탑, 창유리나 등화장치 등이 대상이다. 튜닝에 대한 개념과 승인기준․절차는 자동차관리법에 명확히 반영됐다.

튜닝부품 인증제도 도입도 이뤄진다. 체계적으로 품질․성능을 관리해 소비자 신뢰도를 높인다. 중소부품업체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제도는 민간자율방식으로 추진된다.

안전·환경 관련 영향이 큰 부품은 엄격한 관리가 필요해 리콜이 가능하도록 ‘부품자기인증제’가 도입된다. 기존 5개에서 34개로 확대된 인증품목은 자동차관리법 시행령에 포함됐다.

이밖에 우수 튜닝업체 육성은 물론 ‘튜닝카 경진대회’와 같은 정례행사가 지속적으로 개최된다. 튜닝 후 보험요율이 상승할 것을 대비해 신고 의무방안도 강구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튜닝보험 보장범위 확대를 놓고 보험업계와 협의가 이뤄진다.

아울러 불법튜닝은 적발 시 형량을 강화시킨다. 구조변경 전·후 사진은 자동차검사관리시스템(VIMS)에서 관리된다.

자동차 제작사 튜닝 활성화도 지원한다. 튜닝모델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관련 R&D 지원에 나서고, 상용화 기준 마련을 정부가 검토한다.

미국과 유럽 자동차 제조사가 미완성차 제작사의 적합성 여부를 인증하기 위해 만든 ‘단계별 인증제’ 도입도 추진된다. 그럴 경우 벤츠 브라버스, 폭스바겐 압트와 같은 튜닝업체가 국내에도 생겨날 수 있다.

정부 계획에 튜닝업계는 숨통 틀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될 것을 기대했다. 일부 업계 종사자는 “규제 일변도 정책에서 벗어나고 튜닝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바뀌면, 새로운 신기술을 발굴하고 자동차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산업․문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정부 또한 2012년 종사자 1만명에 5000억원 규모에 불과했던 튜닝시장을 2020년까지 4만명 종사자가 4조원 생산을 이끌어 내도록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자동차 생산량 세계 5위 수준에 걸맞은 규모로 확장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주요 국가 튜닝시장 규모는 미국 35조원, 독일 23조원, 일본 14조원 수준이다.

물론 해결과제도 많다.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각자 튜닝산업 육성을 부르짖고 있어 어떤 식으로든 조율이 필요하다. 관련해 양 기관이 일원화와 협력방안을 놓고 지속적으로 논의에 나서고 있다.

‘불법적․음성적’이라는 부정적 인식을 없애기 위한 홍보와 계몽, 교육도 필요하다. 자동차 제작사와 부품 및 튜닝 관련 중소기업 연계를 활성화시킬 방안도 모색돼야 한다.

튜닝산업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문화산업도 육성돼야 한다. 모터스포츠 산업 육성이 대안으로 제시됐다.

업계 한 관계자는 “2014년은 튜닝에 대한 기준이 정립되고 체계가 구축되는 원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원천기술 개발과 R&D 지원은 물론 모터스포츠나 전시회 개최 등을 통해 성숙된 튜닝문화 정착을 위해 모두가 관심가질 때”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