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 고부가 화학제품 사업 진출
상태바
SK에너지, 고부가 화학제품 사업 진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9.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체개발 기술 활용, 2011년 상업 생산개시 목표

SK에너지(대표 구자영)가 고부가가치 정밀화학제품인 NMP(N-Methyl-2-Pyrrolidone)의 국산화 사업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NMP는 LCD 및 반도체 제조과정의 세정제로 사용되거나, 리튬이온배터리(LiB)의 전극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화학제품으로 그 동안 국내에서는 원재료조달 및 기술확보 등의 제약으로 인해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었다.

SK에너지는 지난해 4월 NMP의 주원료가 되는 부탄디올(1,4-Butanediol)을 생산하는 공정을 완공 및 상업화함으로써 NMP를 국내에서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갖췄으며, 이후 NMP 제조에 필요한 자체적인 핵심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사업 진출을 선언한 것이다.

NMP 제조기술은 전세계적으로 소수 업체만이 보유하고 있으며, 기술 보유업체들이 라이선싱(Licensing)을 꺼리는 고급기술로, SK에너지는 최근 이 기술의 자체개발에 성공해 사업 진출에 나서게 됐다.

SK에너지 관계자는 “NMP사업 진출에 따라 전량 해외수입에 의존하던 NMP를 100% 국산화할 수 있게 된다”며, “연간 700억 원 이상의 수입대체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부탄디올의 상업화로 그 동안 NMP 생산의 제약사항이었던 원료 공급 문제를 해결하고, 자체적으로 개발한 기술을 생산 프로세스에 적용함으로써 획기적으로 원가를 절감하는 등 본원적 경쟁력을 확보했다”며, “SK에너지는 이를 통해 원료인 부탄디올부터 정밀화학 완제품인 NMP에 이르는 수직계열화를 완성하게 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SK에너지는 조만간 연산 2만 톤 규모의 NMP 제조시설의 건설을 시작하여 2011년 완공해 상업 생산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현재 NMP의 국내 시장 규모는 연간 1만5000톤 수준이다.
SK에너지 관계자는 “2011년부터 가격 및 품질 경쟁력에 있어 세계 톱 수준의 NMP의 생산 및 공급을 통해 국내 수요 대부분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용어설명
부탄디올: 틸렌, 프로필렌 등 화학제품 생산시 부산물로 생성되는 아세틸렌을 주원료로 하여 생산되는 화학제품으로, 기능성 의류에 사용되는 스판덱스 및 합성피혁,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폴리우레탄, 정밀화학제품인 NMP 등의 제조원료로 활용된다. SK에너지는 2008년 4월 울산CLX 내에 생산공장을 완공하여 부탄디올을 생산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