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공원법, 조속히 통과돼야
상태바
태권도 공원법, 조속히 통과돼야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7.0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사회가 벌써부터 본격적인 대선경쟁 분위기에 빠져들면서 국회에 계류 중인 많은 법안들의 금년 내 처리가 어렵다는 전망이 커지고 있다. 매년 대선 때마다 되풀이 되는 일이기는 하지만 특별한 아쉬움이 있다. 가장 마음에 걸리는 것 중의 하나가 ‘태권도 진흥 및 태권도 공원 조성 등에 관한 특별법’이다. 태권도에 관해 읽었던 어느 컬럼처럼 태권도는 한국인에겐 단순한 스포츠 그 이상이다.
태권도의 기원에 대해 여러 가지 주장이 있기는 하지만 현재의 태권도는 대한민국의 국기(國技)로,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세계에서 한국의 종주권이 인정되는 무술이다.
더구나 근래 아시아를 휩쓸고 있는 한류의 원조로 월남전 파병부대의 태권도가 세계로 펴져 현재는 전세계 182개국 7천만명 사람들이 즐기는 국제적인 스포츠이다. 이 사실을 큰 감동없이 당연하게 받아들일 수도 있지만 국가브랜드의 약세에 있는 우리로서 이만한 자산을 갖고 있는 일은 보통 일이 아니다. 국가이미지, 국가홍보의 많은 고민들이 사실은 이 자산을 활용하고 연계함으로써 한단계 발전할 수 있는 충분한 기반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태권도를 둘러싼 여러 환경 변화들은 자칫 우리 세대에 태권도의 추락을 보게 될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을 느끼게 한다. 지난 2005년 국제올림픽조직위원회(IOC) 싱가포르 총회에서 태권도가 겨우 두표차로 올림픽 참가종목을 유지할 수 있었고, 다음을 기약하기 어렵다고 한다. 여기에 유럽을 중심으로 한 각 대륙별·국가별 태권도 협회들이 국기원에서 배타적으로 발급해왔던 단증을 독자적으로 하겠다고도 한다. 또한 K-1, 프라이드, UFC 등의 상업화한 이중격투기가 점차 무술시장을 석권하고 있고, 중국의 우슈와 일본 가라데의 올림픽 종목 가입 노력등도 태권도의 미래를 위협하는 구체적 이유가 되고 있다. 더구나 전통적인 태권도의 기반이었던 초·중·고교와 군대에서 조차 태권도 인구가 줄어드는 등 작금의 태권도는 안팍으로 중대한 위기를 맞고 있는 것이다.
우리 관광에서도 태권도는 매우 중요한 콘텐츠이다. 단순히 보는 관광, 듣는 관광에서 점차 관광객들이 체험과 교육, 정신적 충만이라는 욕구로 발전해 가는 과정에서 관광의 눈으로 보는 태권도의 재발견은 국제관광진흥전략에서도 너무나 중요하기 때문이다. 어디 태권도처럼 정말 우리만의 것이라고 주장하고 또 세계인이 쉽게 인정해줄 아이템이 있는가를 살펴보면 이런 주장이 근거없는 얘기가 아니라는 것을 쉽게 알수 있다. 이에 문화관광부는 1996년부터 끌어오던 태권도 공원을 조성하기 위하여 지난해 관련 추진조직을 출범시키고 기본 계획을 확정했다.
이 정책은 세계적인 추세에 맞춰 태권도를 테마로 한 세계적 태권도 주제 공원을 조성하는 동시에 이를 통해 태권도를 철학과 명상영역에서는 태권도(道)로, 스포츠과학영역에선 태권술(術)로, 문화 예술영역에선 태권예(武藝)로 담아 태권도의 발전은 물론 국제관광과 문화예술의 진흥을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경험으로 볼 때 국제적인 테마파크 경쟁에서도 이 사업은 최근의 다른 어떤 국책사업보다도 가장 확실한 성공을 이룰 수 있는 뚜렷한 주제이고 계획으로 보여진다. 또한 이와 관련한 최근추진중인 중국 소림사 확대 계획이나 홍콩의 이소룡 테마파크 보다 계획적 완성도나 파괴력이 클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시장의 논리에서 보면 이러한 정책은 후발시장의 속도를 감안 할 때 시간적 적절성 즉, 시장 선점의 효과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 이 사업의 안정적이고 적극적 환경조성의 출발점이 바로 ‘태권도 진흥 및 태권도 공원 조성 등에 관한 특별법’이다. 그런데 어처구니없게도 일부 의원들이 지역주의에 빠져 ‘경주 역사문화도시 조성 특별법’과 연계처리를 요구함으로서 법안처리를 불투명하게 하고 있다고 한다. 알려지기로 태권도 공원은 ‘우리시대에 우리들이 만드는 세계문화유산’이라는 가슴 설레는 슬로건을 갖고 있다. 이는 수백년 후 한국을 대표한 유산으로 잘 만들어져야 한다는 의미에 다름아니다. 제대로, 적시에 태권도 공원을 조성하지 못하는 것은 우리의 몇 안 되는 민족자산을 망쳐버리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누가 우리의 국가와 민족자산을 허투루 대하는지 지켜볼 일이다.
<객원논설위원·김상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