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여야 할 자가용승용차 주행거리
상태바
줄여야 할 자가용승용차 주행거리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8.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마 전 교통안전공단이 발표한 우리나라 자동차의 주행거리 실태조사결과에 따르면 2006년도 전체 자동차의 1대당 1일 평균주행거리는 57.3km이고, 그 중 자가용승용차의 평균주행거리는 45.9km이었다. 자동차의 주행거리는 승용이든 상용이든 보급대수가 늘고 인구 대비 보급률이 높아질수록 1대당 평균 주행거리가 짧아지는 것이 세계 각 국의 일반적인 추세이다.
처음 조사가 시작된 1984년 우리나라 전체자동차의 1대당 1일 평균주행거리는 133.7km이었고, 이 중 자가용승용차는 77.2km 이었다고 하니, 지난 20여 년 간 자동차보급이 급속히 확대되고 보급률이 선진국수준에 육박하면서 우리나라의 자동차 주행거리도 많이 짧아졌다고 하겠다.
자동차 1대당 평균주행거리가 짧아진다는 것은 그만큼 교통소통을 원활히 하고 사고를 줄이며 연료절감과 함께 CO2 발생량을 줄이고 유해 배출가스의 감소 등을 의미하므로 이는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그런데 이번 발표자료의 내용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전체자동차의 평균주행거리는 매년 꾸준히 줄어들었고 조사기간중 (1984∼2006년)의 감소율은 60% 가까이 되었으나, 차량점유율이 가장 높은(약70%) 자가용승용차의 경우 2000년 44.2km까지 줄어든 후 더 이상 감소되지 않았고 2006년에는 오히려 45.9km로 증가하여 감소율은 40%에 불과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자가용승용차의 주행거리는 선진외국의 승용차 평균주행거리에 비해 훨씬 길다.
예컨대 국토가 광활하고 자동차교통 의존도가 높은 미국(52km)을 제외하고는 독일의 1일 평균주행거리가 35km, 프랑스 37km, 이태리 40km로서 우리보다 훨씬 짧다. 가장 주행거리가 짧은 일본은 27km로서 우리의 60% 정도에 불과하다. 이들 국가들보다 국토가 좁고 교통체증과 대기환경오염이 심한 우리나라의 국민들이 자가용 이용을 자제하고 가능한 운행을 줄이도록 적극 노력해야 할 이유이다.
자가용승용차의 운행을 줄이기 위해서는 평소에 승용차 보유자들이 지하철이나 전철,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수단을 더욱 많이 이용하도록 해야 한다. 교통이 복잡한 선진외국의 대도시에서는 대부분의 통근자들이 출퇴근 시간에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한다. 그리고 자가용차는 주말여행이나 쇼핑, 기타 특별한 일이 있을 때 이용한다. 최근에는 고유가 부담을 덜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환경악화와 지구온난화 방지에 기여하기 위해 연료소모가 적은 소형차를 더욱 선호하고, 자동차 대신에 자전거 이용도를 높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우리나라도 서울과 수도권, 부산, 대구 등의 대도시에서는 출퇴근에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토록 적극 권장, 홍보하고 대책을 세울 필요가 있다. 자가용 이용을 고집하는 사람들은 대개가 대중교통수단이 불편하거나 자가용 자체가 편하기 때문에 이를 습관적으로 이용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므로 정부는 투자를 대폭 확대하여 지하철, 전철, 버스 등의 대중교통수단을 더욱 확충하고 보다 안락한 이용이 될 수 있도록 운행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근래 새로운 지하철과 전철이 많이 건설되고 버스와의 연계, 환승시스템, 요금지불체계도 크게 개선되어 과거에 비해 상당히 편리해졌으나 인구과밀과 지역확대가 계속되는 수도권과 지방 대도시의 교통수요에 부응하기에는 아직도 크게 미흡하다.
특히 버스의 불규칙적인 운행시간과 지연, 비예측성 등은 조속히 개선시켜야 할 사항이다. 또한 운동용뿐 아니라 집 동네 근처에서의 일상생활에서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자전거도로의 정비가 적극 병행돼야 한다.
그리고 승용차 이용자들은 개인의 편익도 중요하지만 공공의 이익과 공동생활체를 위해 협조하는 건전한 시민정신을 갖추어야 한다. 고유가, 환경악화, 지구온난화 등으로 온 나라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때에 자가용 이용자들은 다소의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전체 시민사회의 공익을 위해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는 마음자세를 가지고 실천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정부는 얼마 전 고유가 민생 대책을 발표하고 10조원이 넘는 막대한 금액을 약 1300만명의 근로자와 자영업자들에 각 6만∼24만원씩 세금환급 형태로 나누어 주겠다고 발표했다. 이 정도 금액으로는 각자에게 일시적인 약간의 도움은 되겠지만 고유가를 극복하기 위한 근본적, 효과적인 방법이 결코 될 수는 없을 것이다.
차라리 당장은 어렵더라도 대중교통수단의 조속한 확충, 에너지 효율성 향상, 에너지 절약과 환경보호를 위한 국민들의 협조를 구하는 홍보와 캠페인 등의 비용으로 활용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지 않을 것인가.
<객원논설위원·이동화 전 자공협 상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