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화의 카&토크=적극 추진돼야 할 정부의 전기차 육성정책
상태바
이동화의 카&토크=적극 추진돼야 할 정부의 전기차 육성정책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9.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8일 정부는 세계적 자동차산업 위기 이후 우리 자동차산업의 한 단계 도약을 위한 모멘텀을 마련하고 녹색성장을 주도해 나가기 위한 방책으로서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 활성화 방안의 주요내용은 배터리 등 전기자동차 핵심부품 기술개발 지원, 전기차 주행 및 안전 기준과 충전시설 설치기준 등 법과 제도의 정비, 시범생산 및 도로운행 실증사업 지원, 보급을 위한 지원 등의 4개 분야로서 전기자동차가 양산, 보급 시까지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전기자동차의 개발과 보급에 소극적이었던 정부가 이러한 적극적 지원정책을 수립한 것은 매우 다행스럽고 시의 적절한 결정이라고 생각된다.
주지하다시피 지금 세계 자동차업계는 기존 화석연료자동차의 연비향상 노력과 동시에 하이브리드차,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지차 등의 친환경 그린카 개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도요타를 위시한 일본 업체들은 주동력으로의 내연기관과 보조적으로 전기모터를 함께 쓰는 하이브리드자동차(HEV)에 집중 투자하여 시장을 선점하고 있으며, 유럽업계는 대체로 클린디젤엔진자동차의 개발에 주력하였고, GM 등 미국업체들은 주동력으로 전기모터를 쓰는 충전식하이브리드차(PHEV)나 순수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의 개발에 주력해 왔다. 그리고 현대자동차는 일본식 하이브리드차와 수소연료전지차 개발에 힘을 쏟아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 전기자동차의 핵심부품인 배터리의 성능이 크게 향상되고 각국 정부의 전기자동차 지원정책이 잇따르자 대부분의 글로벌 메이커들이 점차 전기자동차(충전식하이브리드차 및 순수전기차)에 보다 큰 관심을 가지고 이의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전기자동차는 아직은 장시간의 충전시간, 1회 충전에 의한 짧은 주행거리 등으로 인해 기존의 내연기관자동차에 비해 실용성이 많이 떨어지므로 대중화되기 위해서는 기술개선의 여지가 많다. 그리고 우수한 성능의 차가 개발되더라도 동력원인 전력의 공급망 확보와 쉽게 충전할 수 있는 충전소 등 사회적 인프라가 갖추어지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또한 초기의 소량생산 및 배터리 등의 높은 부품가격으로 인한 대폭적인 가격상승의 문제가 해결돼야 하고, 관련 부품의 원활한 생산과 품질향상도 수반돼야 한다. 이러한 문제들은 업계자체의 힘만으로 풀기는 어려우며 범정부적인 차원에서 지원되고 해결되지 않으면 안 된다.
현재 유럽, 일본,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는 이미 전기자동차를 위한 충전소 등의 인프라가 상당히 갖춰 있으며 도로주행도 제한적으로 허용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은 관련 인프라는 커녕 지금까지 전기자동차에 대한 법규가 없고, 안전성 등을 이유로 일반도로 운행도 금지돼 있다.
우리 업계에는 이미 전기차 관련 기술과 노하우를 가진 중소 전문기업들이 많이 있고, CT&T사의 경우 수 년전부터 저속의 전기자동차(NEV)를 양산화해 특정 기관이나 친환경 사업장에 납품하고 있으며 수출도 상당량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련 인프라 부재와 법적·제도적 미비는 전기자동차의 개발과 보급에 큰 장애가 돼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가 전기자동차를 위한 인프라 구축과 법 제도를 정비하고 보급을 지원하는 등의 적극적인 육성정책을 밝힌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
우리나라는 2차 전지 분야에서 그간 선두를 달리던 일본업체들을 제치고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있으며, 최근 LG화학, 삼성SDI, SK에너지 등은 특히 전기차 개발에 앞서가고 있는 GM, BMW, VW, 르노 등에 전기차용 배터리를 공급케 되었다고 한다.
그동안 인프라 부족과 비경제성 등으로 전기자동차 개발에 소극적이던 현대기아차그룹도 정부의 활성화방안 발표 이후 이의 조기 개발과 보급을 위해 한국전력과 협력 제휴를 하는 등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품질이나 기술력 등에서 선진 글로벌 메이커 대열에 당당히 올라 있는 현대기아차그룹이 국내의 우수한 배터리 기술 및 IT 기술을 활용하고 여기에 사회적 인프라 구축과 관련산업 육성을 위한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이뤄진다면 이산화탄소의 감축과 미래 녹색성장을 주도할 무공해 전기자동차의 개발경쟁에서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의 전기자동차 활성화방안이 차질없이 추진되기를 바란다.
<객원논설위원·전 자공협 상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