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길 건널목 운전
상태바
철길 건널목 운전
  • 곽재옥 기자 jokwak@gyotongn.com
  • 승인 2014.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길 건널목의 위험성

- 철길 건널목 사고는 인명 피해가 큰 치명적인 대형 사고일 가능성이 크다.
- 사고 현장의 복구작업 등으로 중요한 교통이 일시 중단되는 등 교통 소통상의 피해가 크다.

 

안전한 철길 건널목 통과 요령

- 철길 건널목을 안전하게 통과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시정지와 안전 확인이다. 따라서 철길 건널목에서는 반드시 일시정지하고 운전자 자신의 눈과 귀로 좌·우의 안전을 확실하게 확인해야 한다.
- 앞차를 바짝 뒤따라갈 때에는 앞차가 통과했다고 해서 일시정지와 안전확인 없이 그대로 통과해서는 위험하다. 앞차는 안전하게 통과했다 하더라도 뒷차가 사고를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건널목 건너편의 교통이 정체돼 차가 건널목 중간지점에서 정차하게 될 염려가 있을 때에는 건널목에 진입하지 않는다.
- 철길 건널목 앞에서 정차했을 때에는 반드시 사이드 브레이크를 당겨 놓아 뒷차에 의해 추돌당하더라도 건널목 안으로 밀려 들어가지 않도록 대비한다.
- 만약 건널목 안에서 엔진이 정지됐을 때에는 신속히 승차자를 내리게 하고 차를 빠른 시간 안에 건널목 밖으로 이동시킨다. 이때 차를 건널목 밖으로 이동할 수 없을 때에는 기차가 오고 있는 방향으로 앞질러 가서 연기나 깃발 등으로 신호를 하고, 철도 공무원이나 경찰관에게 위급한 상황을 알린다.

<제공=도로교통공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