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유등축제, '글로벌 육성축제' 선정
상태바
진주유등축제, '글로벌 육성축제' 선정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5.0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5대 명품축제 도약 가속도 붙을 것"

【경남】진주유등축제<사진>가 정부가 선정하는 대한민국 '글로벌육성축제'에 선정돼 국비(2억원)를 지속적으로 지원받게 되고 세계 5대 명품축제로 도약, 발전하는데 가속도를 붙이게 됐다.

이번 진주유등축제의 '글로벌육성축제' 선정은 2013년 대한민국축제 사상 최초로 해외에 진출한 것을 계기로 줄기차게 정부에 요구한 결과가 반영돼 확정된 것으로 정부의 공식 인증이라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시민들의 애향심과 자긍심, 적극적인 성원과 함께 지역 국회의원, 의회, 유관기관, 단체 의 지속적인 협조와 노력이 보탬이 됐으며 그동안 진주시가 축제발전을 위해 집중적인 지원을 한 결과로 결실을 맺고 있다.

진주유등축제는 정부로부터 2006년부터 2010년까지 5년 연속 최우수 축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3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축제에 이어 지난해 명예대표축제에 선정된 바 있으며, 지난해 10월1일부터 12일까지 진주시에서 개최된 진주유등축제 등 진주의 10월 축제에 280여만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1600여 억원의 지역경제에파급되는 효과를 거뒀다.

특히, 진주유등축제는 2013년 2월 캐나다 수도 오타와에서 열린 윈터루드 축제에 대한민국 축제 사상최초로 수출된데 이어 12월에 나이아가라 겨울 빛 축제, 9월에 미국 LA 한인축제에도 진출한 바 있으며 지난해 12월 미국 애리조나주 투산시에 미주대륙 진출 전진기지인 유등보관창고를 무상으로 확보함으로써 캐나다, 미국, 남미 등 미주 대륙 전역은물론 유럽 진출을 추진하고 있어 글로벌 축제로 힘차게 도약하고 있다.

한편 진주시는 지난해 '10월 축제' 성공 개최와 이번 정부의 '글로벌육성축제' 선정을 계기로 올해를 진주 축제의 '제2도약의 원년'으로 삼아 대한민국 대표축제를 넘어 세계가 주목하는 글로벌 명품축제로 발전시켜나간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