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대우버스특집]용도 따라 변화무쌍 ‘레스타’ 반응 ‘최고’
상태바
[자일대우버스특집]용도 따라 변화무쌍 ‘레스타’ 반응 ‘최고’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5.07.0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고객 수요 대응 차체∙실내 제공
 

다양한 고객 수요 대응 차체∙실내 제공

탑승객 안전 최우선 고려한 사양 갖춰

“동급 경쟁업체 차량을 쓰기엔 여러모로 부담됐는데, 자일대우버스에서 레스타가 나와 아주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응렬(52)씨는 현재 서울 강남에서 영어 학원버스를 몰고 있다. 지난 2013년 레스타를 구입했는데, 큰 문제없이 탈 수 있어 만족스럽다고 했다.

서울에서 주로 중국인 관광객을 상대하고 있는 김기종(49)씨도 레스타 예찬론자다. 김씨는 “자일대우버스는 원래 엔진이 좋은 차로 유명해 엔진 성능 하나 믿고 차를 샀다”며 “막상 몰아보니 엔진뿐만 아니라 승객 만족도와 각종 편의사양이 잘 갖춰져 있어 무척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자일대우버스 6~7m 소형버스 레스타가 국내 시장에 첫 선보인 건 지난 2012년. 당시까진 현대차에서 내놓은 ‘카운티’가 시장을 독차지하고 있었을 때다. 레스타는 단일 차종 일색이던 소형버스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몰고 왔다. 한 눈에 쏙 들어오는 디자인에 뛰어난 상품성을 앞세우며 사람들 마음을 사로잡았고, 단번에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혀줬다.

‘유로6’ 엔진을 얹은 새로운 레스타는 용도에 맞게 다양한 변신이 가능한 차량 구조에 안락한 실내 공간을 갖춘 게 특징이다. 여기에 첨단 안전∙편의사양이 더해졌고, 연비 또한 더욱 향상됐다.

 

레스타 가장 큰 특징은 엔진 구조가 단순하고, 내구성과 동력성능이 월등하다는 것이다. 장착된 친환경 고출력 커민스 3.8리터 ISF E6 엔진은 열효율이 높고 엔진동력 손실이 적어 연비가 우수하다. 최고출력 170마력에 최대토크 61kg∙m 힘을 내 무리 없는 주행이 가능하다.

엔진 구조가 단순해 정비가 쉽다는 것도 장점이다. SCR 방식을 채택해 EGR 방식을 채용한 경쟁 차종보다 부가적으로 들어가는 부속품은 물론 이에 따른 열손실이 적다. 동급대비 작은 배기량으로 동일한 힘을 내는 고성능 엔진이다.

자일대우차판매 관계자는 “지난 100년간 엔진을 만들어왔고 현재도 전 세계 버스시장에서 가장 많이 채택되고 있는 커민스 엔진이라 내구성과 신뢰성이 탁월할 것”이라며 “까다로운 배출가스 규제에 대응한 것은 물론, 비용에 민감한 버스 업자나 운전자가 만족할 수 있을 만큼 효율이 좋은 엔진”이라고 말했다.

안전성도 크게 강화됐다. 마을버스나 학원버스로 많이 사용되는 만큼 탑승한 승객 안전 확보가 최우선 강조된다. 이에 따라 레스타에는 어떠한 도로 상황에서도 완벽하게 운용되는 브레이크가 장착돼 있다.

 

차체 구조도 더욱 안전해졌다는 평가다. 외부로부터 충격을 받았을 때 차체 비틀림이나 파손을 최소화해 탑승객을 최우선으로 보호할 수 있도록 스퀘어 파이프 구조로 설계됐다. 이밖에 새로운 ABS 시스템과 서스펜션 시스템을 적용해 승차감을 개선했다.

다양한 수요에 맞춰 차체도 장축과 단축으로 나뉘어 만들어졌다. 학원∙통학∙마을버스∙관광∙리무진 등 이용 목적에 따라 고객이 다양한 차체를 선택할 수 있다. 모든 트림에 넓은 좌석이 장착됐고, 실내 천장 높이도 1.87m에 이르러 활동하기 편하다. 이밖에 LED 실내조명과 에어컨 그릴, 자동 환풍기 등 각종 편의사양이 탑재돼 있다.

레스타를 몰고 있는 운전자들은 한 결 같이 버스 잘 만드는 자일대우버스가 시장에서 다양한 소형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준 점에 고마워했다. 그러면서 “자일대우버스는 물론 경쟁 업체가 함께 선의 경쟁을 통해 앞으로 더 나은 차량을 시장에 쏟아내 줬으면 좋겠다”고 입을 모았다.

자일대우차판매 관계자는 “레스타는 유러피언 스타일 디자인에 뛰어난 편의성과 우수한 경제성을 동시에 갖춘 세계적 수준 신개념 소형버스”라며 “실내 거주 편의성이 향상되고 최첨단 편의∙안전 기능이 대거 반영됐는데도, 보다 수월하게 차량을 유지∙운영할 수 있어 동급 최고 경쟁력을 갖췄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울산 레스타 2015-11-28 22:03:07
대우버스 레스타 가격은 파시나요? 울산광역시 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