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튜닝산업 활로, 전문 기술인력에서 찾는다”
상태바
“자동차 튜닝산업 활로, 전문 기술인력에서 찾는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6.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車튜닝협회 ‘제1차 한국자동차 튜닝포럼’
 

정비자격증에서 분화된 NCS기반 튜닝인력 확보 ‘시급’

민각 자격제도 도입 ‘관심’...“제도적 뒷받침 선행돼야”

자동차 튜닝산업 활성화의 해법이 전문인력 양성에 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소규모 제작자 창업 및 전문튜닝 기술 적용으로 일자리 창출 효과와 동시에 자동차 기술발전에 따른 시스템 변경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튜닝 전문기술 인력 창출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지난 13일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자동차튜닝협회가 주관해 열린 ‘제1차 한국자동차 튜닝포럼’에서는 튜닝이 지금의 부정적 인식에서 벗어나 독립적 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해서 튜닝 종류별 관련법령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전문가 양성과 튜닝 기술을 공학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의 인력 수급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주를 이뤘다.

주제발표자 대부분은 튜닝 관련 해외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과 유사한 기술 인력 양성 시스템 구축을 위해 우선적으로 민간자격증 도입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우선 배진민 교통안전공단 검사기준개발처장은 튜닝 업종세분화에 따른 분야별 기술인력 양성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튜닝기술의 난이도를 고려해 업종을 신설, 엔진성능과 주행성능, 외관 및 편의장치로 나눠 업종 전문화가 선행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문제점으로는 교육과정의 부재를 들었다. “현재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없는 만큼 정부 차원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튜닝 특성화 고교 및 전문대를 선정, 실무인력 양성을 위한 실습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위한 운영 지원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한 대안으로 튜닝 전문인력 양성기관 지정 및 지원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했다. 국토부를 주관기관으로 산하에 사업관리전담기관을 두고 교육 전문 위탁기관을 관리, 감독하는 내용이다. 위탁기관은 튜닝단체, 대학, 고학교로 구성해 산학연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을 추진한다.

실제 국내에서 튜닝을 시행하고 있는 정비업체 종사자가 보유하고 있는 자격증은 자동차정비기능사가 71.3%로 가장 많다. 이어 자동차정비기사 16.1%, 산업기사가 6.9%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대학 수준의 이론적 교육을 받고 실무능력을 겸비한 전문인력(산업기사 이상)의 비율이 23%로 상대적으로 낮고 자동차의 기계적 결함, 정비를 주로하는 정비기능사가 절대적인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NCS(국가직무능력표준)기반 튜닝 민간자격제도 도입 및 활용방안’도 나왔다.

홍승준 창원문성대학교 교수는 “NCS자동차튜닝지도사, 튠업튜닝사, 드레스업튜닝사로 분류되는 자격제도를 통해 정비업자의 튜닝사 자격증 취득을 초진하고 정비업소의 튜닝업종 참여 확대를 통한 사업 다각화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 튜닝시장 활성화를 위한 부양책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튜닝에 대한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청년층 신규 전문인력을 배출하고 졸업 예정자 대상 튜닝사 자격증 취득을 통해 전문인력을 시장에 배출해 튜닝업의 전문성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한편 자동차산업에서 튜닝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해외에서는 튜닝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독일은 튜닝 기술인력 육성을 위해 ‘마이스터’ 제도가 특징이다.

‘레어링(견습생)-게젤레(전문가)-마이스터(장인)’으로 이어지는 시스템을 통해 각 단계에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면서 튜닝산업의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일본은 학교 위주의 전문가 양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제조사가 운영하는 대학에서 튜닝 관련 학과를 개설, 전문인력을 교육하고 있으며 모터스포츠 전문학교 등에서 커스터마이즈 자동차공학과 튜닝코스를 통해 튜닝 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