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고가차도 철거계획 교통대책 전면 재검토” 촉구
상태바
“구로고가차도 철거계획 교통대책 전면 재검토” 촉구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7.0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봉수 시의원, 현 방식 교통체증 유발 지하화 등 주장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구로고가차도 철거계획에 따라 수립한 교통소통 대책이 주변 상권을 무시한 채 주먹구구식으로 추진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근본적이 교통소통 대책이 재정립 돼야 한다는 것이다.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오봉수 의원(더불어민주당, 금천1)에 따르면, 서울시 구로고가차도 철거 후 수립한 교통소통 대책 안이 현재 오거리 체계로 운영 중인 디지털단지 오거리(가리봉 오거리)가 철거 후 사거리 체계로 운영되게 되게 하는 것이 골자다.

오 의원은 “현재도 수출의 다리로 연결되는 디지털로와 남부순환도로는 출퇴근 시 지·정체가 심각하고, 특히 디지털로를 통해 수출의 다리를 건너기 위해서는 30여분 이상이 소요되는 실정”이라며 “이를 사거리 평면교차로로 변경하게 되면 교통정체는 극에 달할 것으로 말도 안되는 계획”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주변 상권에 대한 우려도 나타냈다. “오거리 체계를 사거리 체계로 전환하기 위해 금천구 도로의 주요도로인 가산로 일부 구간의 통행을 막고 우회도로를 계획함에 따라 주변 상권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 뻔해 이 도로가는 죽은 도로가 될 것”이라고 계획의 전면 재검토를 시에 촉구했다.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올해 예정된 구로고가차도 철거에 대한 실시설계 용역 시행 시 교통체계와 디지털로 또는 남부순환도로 지하화 계획을 포함한 오거리 주변 도로의 도로계획에 대한 종합적 검토가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구로고가차도 철거사업은 총사업비 95억원을 들여 금년에 실시설계 용역을 실시하고 내년 상반기 중 철거를 완료해 평면교차로 전환하는 사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