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면산터널 하이패스 운영 개시...상·하행 1,4차로
상태바
우면산터널 하이패스 운영 개시...상·하행 1,4차로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7.0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3월 1일부터 우면산터널 하이패스 시스템 운영이 시작된다. 시민들이 하이패스 차로를 무정차로 통과할 수 있게 되어 요금소 통과시간이 단축될 전망이다.

그동안 유인 요금소에서 통행료 징수에 소요되는 시간은 1대당 평균 8초로 1개 차로에서 시간당 340대를 처리할 수 있었다. 하지만 하이패스 시스템 이용시 시간당 1107대 처리가 가능한 것으로 분석돼 정체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현재 전국 유료도로의 하이패스 이용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우면산터널은 민간투자사업으로 건설돼 2004년부터 운영 중이며, 2009년에는 전자지불시스템을 도입, 현금뿐 아니라 티머니, 선후불 교통카드로 통행료 결제가 가능하다.

우면산터널은 상․하행 각 5개 차로로 총 10개 차로가 운영 중이다. 하이패스 차로는 상․하행 각 2개 차로씩 설치돼 총 4개 차로에서 운영된다. 전국고속도로에 설치된 하이패스와 동일한 시스템으로, 기존 하이패스 단말기를 그대로 사용하면 되고, 통행료는 기존과 동일한 2500원이다.

또한, 하이패스 차로 외의 일반 차로는 기존과 동일한 요금소 징수 방식이며, 기존에 사용하였던 티머니, 선후불 교통카드 외에 하이패스 카드도 이용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