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미세먼지 대책 앞서 대중교통 공기질 개선해야”
상태바
“서울시 미세먼지 대책 앞서 대중교통 공기질 개선해야”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7.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혜련 시의원, “지하철 등 환경불량이 선결과제”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서울시 미세먼지 정책은 시민들의 발이 되고 있는 대중교통의 공기질 개선이 먼저 선행돼야 그 실효성을 담보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혜련 의원(더불어민주당·동작2)은 지난달 28일 지하철 9호선 노량진역 지하역사의 역사 환풍구 및 공조 설비, 실내 청결상태 등을 점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의 건강을 위해 쾌적한 실내 공기질과 환경상태를 유지할 것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미세먼지를 자연재난으로 선포하고, 초미세먼지가 이틀 연속으로 나쁨일 경우 지하철을 포함한 대중교통요금 면제 등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면서 “미세먼저 대책의 효과적 시행을 위해서는 먼저 하루 이용자 수가 550만명에 달하는 서울시 지하철의 공기질이나 환경불량 문제를 사전에 점검하고 개선해야 할 선결과제”라고 강조했다.

이번 점검은 제274회 정례회 보건복지위원회 제2차 회의 보건환경연구원 주요업무 보고에서 김 의원이 지하철 9호선 노량진역 등 지하역사의 공기질과 불량한 청소상태 등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조치를 요구한 것에 대한 일환으로 실시됐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달 20일 1차로 노량진역 4개 지점에서 실내공기질 시료를 채취하고, 역사 내 환기구, 천장, 벽면, 천정부착 통신사 안테나와 형광등 등의 오염상태를 확인하여, 환경 불량 지점에 대한 즉각 조치를 노량진역장에게 요청해 시정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시의 미세먼지 정책에 따라 앞으로 더 많은 시민들이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될 것이 예상되는 만큼, 천만 서울시민의 발인 지하철의 공기질과 환경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보건환경연구원은 ‘실내공기질관리법’, ‘서울시 환경기본 조례’ 등에 따라 대중교통을 포함한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검사 및 평가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7월초에는 노량진 역사 실내공기질 검사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