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검사정비聯, 내홍 조짐에 “분열 있을 수 없다”
상태바
전국검사정비聯, 내홍 조짐에 “분열 있을 수 없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7.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원식 회장, 일부 시·도조합 탈퇴설에 '단합' 호소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전국검사정비연합회의 내홍이 가시화 되고 있는 가운데 업계 내에서 흘러나오고 있는 일부 시·도조합의 탈퇴설에 대해 전국검사정비연합회 회장이 입장을 밝혔다.

그동안 업계에서는 17개 시·도조합 중 적게는 5개에서 많게는 7개 지역조합이 현 연합회를 탈퇴해 복수연합회를 설립을 추진할 것이라는 말이 돌았다. 이 같은 조짐은 올 초부터 있었다. 앞서 서울조합은 새해 정기총회에서 연합회 탈퇴 결정권을 이사회에 위임한 바 있다.

전국검사정비연합회 전원식 회장은 최근 연합회 분열 조짐에 대한 질문에 “지금 업계가 하나로 대동단결해도 업권 보호에 힘이 부치는 상황인데 업계가 분열 된다는 것은 있을 수도 없거니와 분열 되어서도 아니 된다”고 일축했다. 또 “정작 회장인 자신에게 아무런 언질이 없었고 만약 불만이나 고쳐야 할 점이 있다면 회장에게 직접 건의하고 대화로서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이어 “문제 해결은 내부에서 해야지 업계가 분열되는 모습을 보인다면 그 누구에게도 아무런 이익이 되지 않으며 결국 정비사업자들에게만 불이익이 돌아 갈 것”이라고 지적하며 “앞으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연합회장으로서 시도조합과 소통하고 업계의 소리에 귀 기울여 업계가 하나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전 회장의 입장표명에도 복수 연합회 설립 논란은 당분간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연합회장이 사태의 본질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일각에서 나오고 있고, 해묵은 갈등이 결국 분열을 가져올 것이라는 시각이 팽배해 있기 때문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연합회장의 생각과 달리 일부 조합의 탈퇴 움직임은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며 “중요한 것은 몇 개의 조합이 뜻을 같이 할 것이냐에 달려 있다”고 전했다.

전 회장은 탈퇴설에 대한 입장 정리와 함께 올해 상반기 연합회의 업무 추진 상황도 밝혔다. 연합회는 새 정부에 ▲자기부담금 개선 ▲교통안전공단 출장 검사장 폐지 ▲자배법 제16조 공표제 즉각실시 ▲손해보험사 우수협력업체 제도 폐지 ▲자동차검사·정비기술인력 의무교육 실시▲청년일자리 창출로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 등 6개 항목을 건의하고 정비업계 발전을 위해 정부가 적극 나서 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아울러 기획재정부에는 ▲정비업체 시설개선자금 정부지원 ▲자동차 정비기술 의무교육 실시 ▲정비업체의 신용보증기금 보증 한도 증액 ▲보험정비관련 제도 개선 등 10가지의 업계 현안문제를 해결해 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연합회는 보험정비요금 현실화를 위해 국토교통부 손해보험협회가 공동으로 표준정비시간 및 요금에 대한 공동용역을 착수, 5개월 후에 용역결과가 나오게 되면 보험정비요금이 올라 정비업체 경영 활성화에 많은 도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자배법 개정과 분쟁조정심의위원회 신설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정비요금청구용 프로그램인 kaima를 개발, 시험운영을 실시하고 있는 만큼 8월부터는 전국 조합원 업체에 배포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