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사대문 안 ‘녹색교통진흥지역 특별종합대책안’ 발표
상태바
서울시 사대문 안 ‘녹색교통진흥지역 특별종합대책안’ 발표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8.0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로 축소 버스전용차로 등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서울시가 추진 중인 사대문 내 녹색교통진흥지역의 청사진이 제시됐다.

2030년까지 주요 도로는 4~6차로로 축소하는 대신 버스전용차로 등 대중교통 인프라를 대대적으로 확충하고, 친환경 저등급 차량 자동 단속, 보행로, 자전거도로 확대 등 ‘녹색교통 이용 공간’을 늘리는 것이 뼈대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한양도성 녹색교통진흥지역 특별종합대책안'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고 지난 5일 밝혔다.

녹색교통진흥지역이란 서울시가 '지속가능교통물류발전법'에 따라 특별 관리하는 지역이다.

지난해 3월 한양도성 내부 16.7㎢가 전국 최초로 지정된 바 있다. 해당 사업은 시가 특별종합대책을 수립해 제출하면, 국토부가 국가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계획안을 승인·고시하는 절차를 밟게 된다.

시는 "이 지역 내에서 2030년까지 승용차 교통량은 30% 줄이고, 차량 이용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은 40% 줄이겠다"며 "이를 통해 보행로, 자전거 도로, 대중교통 이용 공간 등 '녹색교통 이용공간'을 2배 이상 늘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책안에는 일명 사대문 내 ‘도로 다이어트’가 담겼다. 주요 도로는 4~6차로로 줄이고, 여기서 확보되는 공간은 대중교통 등 녹색교통을 위한 공간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버스 통행량이 많은 도로는 버스전용차로를 포함해 6개로 제한한다. 그러나 도심에서 여러 가지 사업을 펼쳐 우회 도로로 활용돼야 하는 6차선 도로 등은 기존 차로 수가 유지된다.

단계적으로 운행 차량을 줄이는 동시에 대중교통 인프라는 확충된다.

시는 2030년까지 통일로 경찰청 앞 교차로∼서울역 교차로 0.6㎞, 남대문로 숭례문 교차로∼종로1가 교차로 1.35㎞, 세종대로 숭례문 교차로∼광화문 교차로 1.7㎞ 등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한다. 또 녹색교통진흥지역 내 모든 버스정류소에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를 우선 설치한다.

특히 따로 떨어져 있는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정류소를 간격 30m 이내인 곳부터 단계적으로 통합한다. 우이신설선 신설동역과 2·5호선 왕십리역을 잇는 환승연계버스와 도심 순환형 버스노선도 도입을 검토한다.

보행권 확대와 자전거 이용이 편리한 지역으로 바꾸는 사업도 진행된다. 시는 올해 서촌과 을지로 등을 '보행 특구'로 추가 지정해 보행시설을 개선한 뒤 점차 녹색교통진흥지역 전부를 보행 특구로 만들 방침이다. 또 2030년까지 이 지역 내 교차로에는 모든 방향에 횡단보도를 설치한다.

사대문 내에 있는 공공자전거 '따릉이' 운영소는 지난해 60곳에서 올해 101곳까지 늘어난다. 이와 맞물려 사대문 안에서는 간선도로 시속 50㎞, 이면도로 시속 30㎞로 모든 도로의 제한 속도를 낮춘다.

올해 환경부가 친환경 등급제를 시작하면 하위 등급 차량은 아예 녹색교통진흥지역을 드나들 수 없다. 시는 진입 지점 43곳에 내년 차량 번호 인식 시스템을 설치해 하위 등급 차량을 자동으로 단속할 방침이다.

한편, 사대문 내 대형 쇼핑몰 같은 대규모 교통유발시설물에 대해서는 자발적으로 승용차 이용 감축 계획을 세우도록 유도하고, 효과가 낮으면 교통혼잡 특별관리시설물 지정을 검토하며 2020년까지 교통유발부담금을 순차적으로 올린다.

중장기 과제로는 공영주차장 요금 인상, 한양도성 외곽 도시고속도로 연결 개선,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 징수 자동화, 혼잡통행료 인상과 부과지역 확대 등은 담았다.

시는 이 같은 특별종합대책이 국토부의 승인을 받아 최종 확정되면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해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