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차량 불법 밤샘주차 심각…차고지증명제도 이름뿐"
상태바
“대형차량 불법 밤샘주차 심각…차고지증명제도 이름뿐"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8.0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광수 시의원, 지역 할렘화 원인 지적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서울 시내 아무 곳에나 주차돼 있는 대형버스와 덤프트럭 밤샘 주차에 대한 지적이 제기됐다.

서울시가 근본적 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단발성 단속에만 급급해 시민 불평이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서울시의회 김광수(바른미래당‧노원5)의원에 따르면, 특히 금요일 밤부터 토요일과 일요일이 되면 밤샘으로 주차하는 업무용 대형차량과 덤프트럭, 그리고 대형버스의 주차 실태기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이제 장소 구분이 없어져 주택가, 아파트의 이면도로 뿐만 아니라 곳곳의 작은 공간의 틈만 있으면 어김없이 주차가 이뤄지고 있다. 지하철 고가 밑 등은 대형차량의 고정 주차장이 되고 있어 대책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실제 노원구 한 지역에는 총 길이 400m 도로에 대형버스 9대, 덤프트럭과 대형트럭이 33대로 사실상 전 구역에 불법주차가 이뤄지고 있었다.

대형차량의 차고지증명제도도 유명무실하다는 지적도 제기했다. 실제 대형차를 비롯한 업무용 차량들은 반드시 지정된 차고지를 이용하게 돼 있지만 상당수 차량들은 거주하는 집과 차고지의 거리가 멀리 있어 결국 이런 불법주차가 성행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상습적인 불법 밤샘주차는 다양한 피해를 낳고 있다. 쓰레기 무단투기에 따른 환경 문제나 교통사고 위험성 증가, 여성들의 위험 장소가 되기도 한다. 이외에도 보행을 방해하거나 장시간 차량의 공회전으로 매연과 소음에 지역 주민들이 시달리기도 한다.

김 의원은 “서울시와 자치구는 점점 대형차의 불법주차장으로 변해가는 현실을 인식해야 한다”며 “밤샘주차의 심각성을 직시하고 형식적이고 신고에 의한 처리보다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단속과 지도가 병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