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대중교통 개편사업, 전면 수정
상태바
서울시 대중교통 개편사업, 전면 수정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0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시장, 동북부 시범 철회, 일자리 감소 없을 것.
서울시 대중교통시스템 개편 사업이 동북부지역 시범실시 이후 시 전역으로 확대키로 했던 기존 방침과 달리 대폭 수정될 전망이다.
이명박 서울시장은 지난 27일 전국자동차노련 서울버스노조(위원장 신동철)를 방문, 노조 대표와의 면담자리에서 "근로자의 일자리 감소는 없을 것"이라는 원칙을 밝히고 "동북부 지역의 시범운행을 철회하고 대신 시 전역을 대상으로 전면 실시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또 "버스종사자 처우 개선은 대중교통 체계 개편 방향의 중요한 축"이라며 "노조가 우려하고 있는 일자리 감소 등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간선기능을 담당하는 신규회사 설립문제는 이를 반대하고 있는 노조 요구안을 수용하는 쪽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노조는 이에 앞서 지난 23일 음성직 대중교통개선정책보좌관과의 면담을 통해 ▲신규회사의 설립을 반대하며, 기존회사의 참여와 유지를 원칙으로 한 간선노선 운행회사 지정 ▲현행 운수종사자의 일자리 감소 불허 ▲동북부지역 시범실시 반대, 전면실시 요구 ▲시내버스 정책 결정에 노조 합의 등을 요구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오는 7월 청계고가 철거와 함께 동북부지역에서 실시될 계획인 간·지선 노선의 시범운행은 사실상 철회될 전망이다.
또한, 간선노선 운행 버스회사를 경쟁입찰을 통해 선정하겠다는 계획도 기존 회사의 참여를 최대한 수용하는 쪽으로 선회하고, 노선 축소에 따른 잉여 인력에 대한 보완책 마련 등에도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개편 사업의 추진 일정 및 주요 계획의 전면 수정이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 노조 관계자는 "시 방침에 중대한 변화가 있고 새로운 제시 안이 있는 만큼 빠른 시일내 단위노조 대표자들을 소집, 전반적인 상황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지난 20일 노조가 서울시 대중교통개편 사업에 대한 요구안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내달부터 전면 파업에 들어가기로 했던 것도 철회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서울시 대중교통 개편사업은 그 동안 노선의 강제 조정과 사업권 박탈 등으로 인한 버스 사업자의 반발과 대규모 인원 감축에 따른 노조 반발로 논란이 계속돼 왔으며, 도로체계 전환 및 시설물 설치 등에 따른 최소한의 준비 기간도 거치지 않아 이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는 지적이 계속 제기돼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