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버스, 지원 없는 통근 차량 운행 못한다.
상태바
전세버스, 지원 없는 통근 차량 운행 못한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0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제지원 요구, 집단 계약 거부 움직임

서울시가 강력한 교통 수요 관리를 위해 통근버스 운행 등 적절한 교통량 감축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대형 시설물 및 대기업의 교통유발 부담금 전액 면제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데 반해 전세버스 업계가 통근용 버스 계약을 집단으로 거부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전세버스 업계는 "운행 형태를 감안할 때 전체 대수의 60% 이상이 대기업과 행정관청의 출·퇴근용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이에 따른 아무런 혜택도 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다른 대중교통 수단인 버스 및 택시 업종과 동일한 수준의 유류세 지원 및 세제상 혜택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계약 자체를 거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출·퇴근용으로 운행되고 있는 전세버스는 지난 97년 이후 등록 대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업체간 과열 경쟁으로 제반 운송원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운송비에도 불구하고 운행을 하고 있으나 나머지 차량들은 관광수요에 따른 운행으로 굳이 통근용으로 제한된 영업을 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이다.
서울전세버스조합에 따르면 지난 97년 1천500여대에 불과했던 서울지역 전세버스 등록 대수는 2003년 6월 현재 2천644대로 이 중 1천600여대가 통근용으로 운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대수는 8천200여대 시내버스의 18%에 해당되는 것으로 출·퇴근 시간대에 한정된 노선만을 운행하고 있어 교통 정체 유발 요인이 적다는 측면에서 다양한 이점이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조합 관계자는 "그 동안 정부 부처 및 서울시 등에 출·퇴근용 전세버스에 한정된 각종 지원 등을 건의했으나 번번이 묵살돼 왔다"고 주장하면서 "굳이 손해를 봐 가면서 운행을 할 필요가 없는 만큼 출·퇴근용 운송 계약을 거부하는 방안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의 이 같은 반응에 따라 대기업체 및 대형 시설물의 교통량 감축 프로그램으로 가장 선호되고 있는 출·퇴근 버스 운행에 큰 차질이 우려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