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검사정비사업자단체 역학구도 변화 조짐에 관측만 ‘난무’
상태바
車검사정비사업자단체 역학구도 변화 조짐에 관측만 ‘난무’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9.0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연합회 이탈파 내 전남조합 탈회 소식에 ‘설왕설래’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전국 자동차검사정비업계가 또 다시 술렁이고 있다. 전국검사정비연합회에서 떨어져 나와 구성된 한국검사정비연합회 내 전남조합의 탈회 소식이 전해지면서다.

이들의 행보가 어디로 향하느냐에 따라 양분된 연합회의 역학구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관측과 추가 이탈 조합이 있을 수도 있다는 소문이 돌면서 분위기는 어수선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초 전국검사정비연합회에서 탈회한 7개 시도조합(서울·경기·대구·광주·전남·전북·울산조합)이 출범시킨 한국검사정비연합회 전남조합이 지난달 29일 임시총회를 통해 ‘탈회’를 의결했다.

이러자 바로 전남조합의 거취에 관심이 쏠렸다. 이들이 전국연합회로 돌아갈 경우 한국연합회의 존립 명분에 상처를 주는 동시에 전국연합회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가 될 수 있어서다. 반면 일각에선 전남조합이 전국연합회에서 스스로 탈회를 결정했던 만큼 '원대복귀'를 하면 자신들의 탈회 명분을 저버리는 모습이 될 수 있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딜레마에 빠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전남조합의 탈회 결정은 난상 토론의 결과로 전해졌다. ‘한국연합회 잔류’와 ‘탈회 후 관망’ 등 의견이 충돌했다는 후문이다. 쟁점은 한국연합회의 국토부 인가 신청이 반려되는 등 합법적 지위를 확보하지 못하고 시간이 길어지는 데서 비롯됐다는 시각이 많다. 등급산정 등 현장 불이익, 이중 연합회비 납부 문제 등을 이유로 ‘일단 탈회’ 주장이 힘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

이에 문준포 전남조합 이사장은 “치열한 논의 끝에 한국연합회를 탈회한 것은 맞다. 많은 이야기가 돌고 탈회를 두고 많은 일이 있었지만 내부 사정이라 전부 말할 수는 없다”며 “하지만 업계에서 나오는 얘기처럼 우리가 전국연합회로 가지는 않는다. 현재로선 한국연합회가 인가를 받으면 돌아가는 것이 기본 입장이다. 우리의 원칙은 정비업계를 위해 올바른 시스템을 갖춘 연합회에서 일하는 것”이라고 입장을 정리했다. 당장 한국연합회를 나왔지만 독립된 지역조합으로 남아있다 조합원의 의견을 재차 듣고 원칙에 따라 연합회를 선택하겠다는 것이다.

전남조합 소식이 전해지면서 광주조합도 탈회할 수 있다는 말이 돌았지만 근거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박영만 광주조합 이사장은 “우리는 한국연합회를 탈회할 의사를 내비친 적도 없다”며 일각의 추측을 일축했다.

광주조합의 추가 탈회 소문이 주목을 받았던 것은 광주조합마저 탈회할 경우, 한국연합회는 5개 조합만 남아 국토부의 연합회 인가 신청 조건 자체가 성립되지 않기 때문이다.

양승용 한국연합회 회장은 “우리는 6개 조합으로 간다. 서류상, 정관상 아무런 문제가 없다. 현 상태에서 국토부 인가를 계속 추진하겠다”며 입장을 명확히 했다.

검사정비업계 사업자단체가 지금과 같이 ‘한지붕 두 가족’이 된 것은 전국연합회 내 이해관계의 충돌이 선을 넘으면서다. 핵심 현안인 보험정비요금을 두고 손해보험사와의 협상태도에 대한 온도차, 업무 추진 방식을 둘러싼 이견 등이 분열을 초래했다는 게 업계 내 중론이다. 여전히 전국연합회 탈회 문제를 두고도 서로의 이견을 정리하지 못하고 있다. “나왔다” “나간 것이 아니다” 등 주장과 의견이 엇갈린다. 한국연합회 지역조합 내부의 ‘탈회 승인’ 여부를 두고도 양측이 해석을 달리 하며 서로의 주장을 인정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한국연합회는 이미 탈회를 기정사실화 해 ‘국토부에 관련 서류를 접수했다’ 하는 반면, 전국연합회는 여전히 탈회한 7개 시도조합이 ‘연합회 회원조합’이라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다. 현재도 전국연합회 홈페이지 조합안내에는 탈회한 7개 시도조합을 포함한 17개 지역조합이 모두 올라 있다.

업계 내에선 양측의 통합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시각이 많다. 업계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대통합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현재 양측의 갈등의 골이 깊다”며 “향후 조합 이사장들이나 전국연합회 집행부가 바뀔 경우에는 작게나마 (흡수통합) 여지가 남아 있을 수는 있다”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