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교통인프라, 혁신기업 ‘테스트베드’로 활용
상태바
서울 교통인프라, 혁신기업 ‘테스트베드’로 활용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9.0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지하철·도로 등 개방…기술검증 토대 마련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서울 시내 지하철, 도로, 다리 등 교통인프라가 혁신기업의 기술 검증을 위한 '테스트베드(실험공간)'로 활용된다.

시는 올해를 '테스트베드 서울' 구축의 원년으로 삼고 2023년까지 총 1500억원을 투입해 1000개 이상의 혁신기업을 지원하겠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우선 올해는 100억원을 투입해 약 50개 기업의 기술 실증을 지원한다.

대상 기업은 지하철, 도로, 한강 다리 등 시 투자 시설과 사업소가 관리하는 각종 시설에서 최대 1년간 시제품과 서비스의 성능과 효과를 시험할 수 있다. 단, 서울 시정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만 가능하다.

지원방식은 시로부터 사업비까지 지원받는 'R&D지원형'과 실증 장소만 제공받는 '기회제공형'으로 나뉜다.

R&D지원형은 서울 소재 중소·벤처기업이 개발한 상용화 직전의 시제품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다. 대상 기업에 선정되면 서울시로부터 실증사업비로 최대 5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기회제공형은 서울 소재 대기업과 중소기업도 신청 가능하나 실증비용은 기업이 부담해야 한다.

테스트베드 이용 신청은 6월1일 문을 여는 온라인 플랫폼 '신기술 접수소'에서 할 수 있다. 신청이 접수되면 전문평가위원회가 심사를 거쳐 8주 이내에 실증 가능 여부를 알려준다.

조인동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그간은 기업이 직접 해당 부서를 찾아가 관련된 절차를 밟아야 했지만 앞으로는 언제든 접수해 실증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성능과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에는 '성능확인서'를 발급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공구매 촉진을 위해 혁신제품·서비스 수의계약 한도액을 현재 1500만원에서 법정 최고액인 2000만원까지 올리고, 내년부터 전 기관·부서별로 '혁신제품 구매목표제'를 도입한다. 또한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적용해 적극적으로 공공구매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시는 매달 스타트업 피칭데이를 열고, 9월에는 테스트베드 박람회를 열어 혁신제품 홍보도 지원한다. 또한, 테스트베드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테스트베드 사업단'을 서울산업진흥원에 만들어 7월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또 서울기술연구원은 7월부터 신기술 접수소에 시나 투자출연기관이 도시문제 해결책을 의뢰하면 국내외 개인, 기업 누구나 해결책을 제시하는 '기술공모'를 진행할 예정이다.

시는 작년 시범사업을 통해 12개 기업에 테스트베드를 제공 중이다. ㈜토이스미스는 지하철 5호선에서 사물인터넷(IoT) 센서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지하철 혼잡도와 선로상태 등을 분석하는 시스템을 시험 중이다.

조 실장은 "서울의 모든 공공 교통인프라를 혁신기술의 테스트베드로 개방할 것"이라며 "타 기관과 공공단체로 확산할 있도록 중앙정부 건의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