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외곽순환도로’ 명칭 바뀔 듯
상태바
‘서울외곽순환도로’ 명칭 바뀔 듯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9.0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순환도로’ 변경 서울·인천 합의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경기도가 추진 중인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을 '수도권순환고속도로'로 변경하는 계획에 대해 서울시와 인천시가 최종 합의함에 따라 개명 작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서울시는 최근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고속국도 100호선) 명칭 개정에 동의하는 내용의 서울시와 송파·노원·강동구 3개 구청의 동의서를 경기도에 공식 통보했다. 이들 3개구는 현재의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경유하는 지역이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이달 중순까지 '도로의 노선번호 및 지명 관리에 관한 규칙'을 근거해 관련 준비 절차를 마치고 국토교통부에 명칭 변경을 공식 건의할 계획이다.

명칭 변경 건의서가 제출되면 국토부는 행정안전부, 한국도로공사 등 관계부처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도로관리심의위원회에 상정해 변경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명칭 변경에 따른 교통 표지판 교체비용은 원칙적으로 도로관리청인 시군구 지자체가 부담하되 재정 여건상 어려울 경우 광역 지자체가 정비계획을 수립해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할 방침이다.

앞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해 3월 지사 선거 당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라는 이름은 서울 중심의 사고"라며 "지사가 되면 이름부터 바꿀 것"이라고 공약한 바 있다.

이후 경기도와 인천시는 지난해 12월 서울외곽순환도로 이름을 '수도권순환고속도로'로 바꿔야 한다며 국토부에 명칭 개정을 건의한 바 있다.

그러나 현행 제도상 고속도로의 명칭변경을 위해서는 해당 노선을 경유하는 모든 지자체장의 동의를 얻어 2개 이상 지자체장이 공동 신청하게 돼 있어 서울시의 동의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는 서울외곽순환도로 일부 구간이 서울시 송파·강동·노원구를 경유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서울시와 경기도는 올해 1월 진희선 행정2부시장과 이화순 행정2부지사의 만남을 시작으로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4차례 회의와 동의 절차를 진행해왔다.

경기도의회와 양주·의정부시 등 경기도 13개 시군 의회도 연이어 명칭변경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힘을 보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