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 개시 1년 이내 차량 이전·말소등록 미신청 시 시·도지사 직권 말소등록토록”
상태바
“상속 개시 1년 이내 차량 이전·말소등록 미신청 시 시·도지사 직권 말소등록토록”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9.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승용 의원, ‘자동차관리법 개정안’ 발의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자동차 상속 개시일부터 1년 이내에 차량을 이전등록 및 말소등록 신청하지 않은 경우 시·도지사가 직권으로 말소등록 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 추진된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주승용(바른미래당·전남 여수을) 의원은 이 같은 내용의 ‘자동차관리법 개정안’을 지난 2일 대표 발의했다.

현재는 자동차 소유자가 사망한 경우 상속개시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에 상속 이전 등록을 신청하거나 상속개시일부터 3개월 이내에 상속폐차 말소등록을 신청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상속인 등이 상속 이전등록 또는 상속폐차 말소등록 시에 사망한 차주의 차량에 부과된 과태료를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이를 그대로 둔 채 차량을 운행 또는 방치하는 경우가 상당수에 이르고 있다.

실제 경찰청이 제출한 교통법규 위반 과태료 100만원 이상 고액체납자 현황에 따르면, 사망자 명의 등 개인 명의로 된 불법명의 차량은 104만 건의 교통법규를 위반해 과태료 698억 원을 체납했고, 그 수는 3만5556대에 달했다.

이러한 불법 명의 차량은 대포차로 유통돼 범죄 등에 악용될 우려가 있어 이에 대한 법 개정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주 의원은 “이번 법 개정을 계기로 불법 명의의 차량이 줄어들어 안전한 교통문화 조성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