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튜닝 일자리 창출 지원한다…전문인력 양성 숨통 트이나
상태바
내년 튜닝 일자리 창출 지원한다…전문인력 양성 숨통 트이나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9.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활성화 대책 후속방안 담은 개정안 입법 예정
소량생산車 생산 기준 완화…민간, 인식 개선에도 앞장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정부가 내년 중 튜닝인력 양성·취업을 지원하고 소량생산 자동차 제작 관련 기준을 대폭 완화한다. 지난 8월 발표한 튜닝산업 활성화 방안에 힘을 싣겠다는 취지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9일 ‘자동차 튜닝 활성화 대책’의 후속 방안을 마련, 내년 상반기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안 등을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후속방안에 따르면, 먼저 ‘튜닝 일자리 포털’이 구축된다. 전문인력 양성과 취업을 연계해 고질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 업계의 인력난을 풀어가겠다는 것이다.

그동안 업계는 튜닝 분야에 특성화된 취업·창업 지원 프로그램이 부족한 점을 지적하며 민산사업자단체 위주로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지만 한계가 있었다.

포털에선 유관기관 등과 협의해 튜닝 일자리 창출 설명회를 개최하고, 튜닝 유형별 설계도면의 전산화와 자동차 제원표 작성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해 초기 창업자의 비용 부담과 기술적 어려움을 일부 해소해준다.

또한 이달부터 전국 대학교와 고등학교의 신청을 받아 튜닝 예비종사자 방문 교육을 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튜닝 업체 종사자와 예비종사자 등 교육대상별로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교재를 개발한다.

소량생산자동차 생산과 관련한 기준도 낮춘다. 소량생산자동차 업체에 제작·인증 사전 컨설팅, 기술 지원 등을 다각도로 할 계획이다.

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일반인의 튜닝 인식 개선에도 나선다. 자동차 튜닝을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도록 튜닝 이벤트를 활성화하는 등 자동차 문화공간을 확보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내년에 모터스포츠, 전시회, 일반인 체험, 캠핑카 공간 확보 등 다양한 이벤트를 하고 지역 관광·축제와도 연계한다.

김상석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제도권에 흡수되지 못한 튜닝 마니아층과 일반인까지 튜닝 시장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튜닝 이벤트 등을 통해 문화저변이 확대되면 장기적으로는 해외의 자동차테마파크와 같은 사례도 도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