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대교남단 수변길 보행로 넓어진다…전망대 등 조성
상태바
한강대교남단 수변길 보행로 넓어진다…전망대 등 조성
  • 안승국 기자 sgahn@gyotongn.com
  • 승인 2020.0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설계공모 당선작 ‘한강코드’ 선정…내년6월 준공 목표


[교통신문 안승국 기자] 서울 한강대교 남단 수변길이 시민들이 걷기 편한 여가 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보행로를 넓히고, 한강을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가 들어선다.

시는 이런 내용의 '한강변 보행네트워크 조성' 국제설계공모 당선작으로 랩디에이치 조경설계사무소의 ‘한강코드(HANGANG CODE)’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사업 대상은 여의나루역에서 한강대교를 지나 동작역으로 이어지는 5.6㎞ 길이의 한강 수변길이다.

이 일대는 좁은 공간 탓에 자전거도로와 보행로가 맞닿아 있어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고. 한강대교 남단과 이어지는 올림픽대로 노량대교 하부도 오랫동안 방치돼 개선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에 시는 지난해 일대 수변공간 재생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설계 공모에 나섰다. 공모에는 총 12개 작품이 응모했고, 외부 전문가 5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최종 당선작이 선정됐다.

당선작 '한강코드'는 바코드를 콘셉트로 한강변 보행로를 하나의 선형 공간으로 구성한 점이 특징이다. 우선 여의나루역과 한강 유람선 선착장 사이 보행로를 연결해 시민들이 한강변을 걸으며 녹지를 볼 수 있도록 했다.

샛강과 한강이 만나는 '포켓공간' 곳곳에는 샛강의 조류서식처를 바라볼 수 있는 벤치 등 휴게 공간을 배치했다. 한강철교 접근 구간의 기존 보행로는 확장하고, 한강을 바라볼 수 있는 다층의 석양 전망 데크를 계획했다.

노량대교 하부 보행로를 확장해 플랫폼광장을 만들고, 수변공간 주변에는 계단형 광장을 배치, 인근 아파트 단지에는 보행로와 자전거도로를 분리하는 벽을 설치할 계획이다.

당선팀에는 기본·실시설계권이 주어지며, 시는 올 6월까지 설계용역을 거친 뒤 7월 착공해 2021년 6월 준공한다는 목표다.

시 관계자는 “한강변 보행네트워크가 조성되면 한강의 풍경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라며 “지난해 9월 개장한 노들섬과의 접근성도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