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도화∼서인천IC 지하에 왕복 4차로 건설
상태바
인천 도화∼서인천IC 지하에 왕복 4차로 건설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20.0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옆엔 생활형 도로와 슈퍼 간선급행버스(S-BRT) 운영
도로 분리대인 중앙은 공원·녹지로 조성…2026년 완공

[교통신문]【인천】인천시는 옛 경인고속도로 인천 기점에서 서인천IC까지 10.45km 구간에 대한 일반도로화 사업 세부계획을 확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우선 이 구간 도로 양옆에는 생활형 도로와 슈퍼 간선급행버스(S-BRT)만 남기고, 도로 분리대로 사용하던 중앙 부분에는 공원과 녹지를 확대 조성할 계획이다.

S-BRT는 전용차로와 우선신호체계를 적용받아 교차로에서도 정지하지 않고 달릴 수 있어 '지상의 지하철'로 불리는 미래형 교통수단이다. 인천은 앞서 국토교통부가 지난 1월 지정한 S-BRT 시범사업 지역으로 선정됐다.

인천시는 S-BRT를 서울 영등포구까지 연장하고 서인천IC에서 신월IC까지 구간을 지하화하는 방안도 추진해달라고 정부에 건의한 상태다. 아울러 도화IC∼서인천IC 6.75km 구간 지하에서는 왕복 4차로 도로 건설사업이 추진된다.

소음 문제를 해결하고 친환경적이면서 미래지향적인 도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하도로 건설을 추진하기로 했다.

총사업비는 S-BRT 도로 구축과 지하도로 건설사업을 포함해 모두 8천560억원이다.

인천시는 인천 기점∼도화IC 3.7km 구간 사업 완공 시점을 2023년으로, 도화IC∼서인천IC 6.75km 구간 사업은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설정했다.

인천시는 공사비의 50%를 국비로 지원받기 위해 작년 11월 국토부에 이 사업을 혼잡도로 개선사업으로 승인해달라고 신청했다.

경인고속도로 인천 기점∼서인천IC 구간은 인천시 건의에 따라 2017년 12월 일반도로로 전환됐고 관리권도 국토부에서 인천시로 이관됐다.

천준홍 시 고속도로재생과장은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사업 목적은 도로로 단절된 인천의 생활권을 하나로 연결하고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돌려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