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월IC-여의대로 지하화 ‘서울제물포터널’ 관통
상태바
신월IC-여의대로 지하화 ‘서울제물포터널’ 관통
  • 안승국 기자 sgahn@gyotongn.com
  • 승인 2020.0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퇴근 통행시간 36분 단축 기대…내년4월 개통

 

[교통신문 안승국 기자] 서울시가 경인고속도로 신월IC와 여의대로를 연결하는 서울제물포터널의 공사 중 지하터널을 관통하는 작업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착공 4년5개월 만에 지하터널 전 구간 연결이 완료됨에 따라, 내년 4월 개통 예정인 이 터널의 공정률은 80%를 넘어섰다. 터널 구간의 기본 구조물 시공은 올해 9월 말까지 완료될 예정으로, 시운전 예정은 내년 1월이다. 민간투자사업으로 조성 중인 이 터널은 총연장이 7.55km이며, 이 중 순수 터널 구간은 6.82km다.

서울제물포터널은 신월IC를 시작으로 여의대로와 올림픽대로를 출구로 해서 서남권과 서울 도심을 연결하는 유료도로 지하터널이다. 왕복 4차로가 지하로 건설되며, 부대시설은 영업관리소 1개소, 공기정화시설 7개소가 설치된다. 정차 없이 통행료가 자동 부과되는 스마트톨링(smart tolling) 시스템이 도입되고, 착공은 지난 2015년 10월에 이뤄졌다.

이 터널이 개통되고 나면 경인고속도로를 통과한 차량이 서울 중심부인 여의도까지 정체 없이 바로 진입할 수 있어, 신월IC에서 여의도까지 출퇴근 통행시간이 당초 54분에서 18분으로 단축될 것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한제현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상습정체가 벌어지는 국회대로의 교통여건이 개선되는 것은 물론 서울 서남권의 교통난도 해소될 것"이라며 "특히 도로 상부는 사람 중심의 친환경 녹지공간으로 조성돼 양천구, 강서구, 영등포구 등의 지역발전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