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데이터’로 미세먼지·차량 통행량 상관 분석
상태바
‘도시데이터’로 미세먼지·차량 통행량 상관 분석
  • 안승국 기자 sgahn@gyotongn.com
  • 승인 2020.0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1억건 이상 데이터 수집…이달 말 개방

 

[교통신문 안승국 기자] 서울시가 서울시립대, 서울디지털재단과 함께 도로주변 미세먼지·소음·진동·온도와 차량통행량의 상관 분석에 대한 연구에 나선다.

시는 시 전역의 사물인터넷(IoT) 센서로 수집하는 실시간 도시데이터를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달 말부터 데이터를 개방키로 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IoT 도시데이터 시스템’은 그간 시, 자치구, 시 산하 투자·출연기관에서 각각 관리했던 도시데이터를 한 곳에 수집·유통하고, 분석·활용하는 데 쓰인다.

시는 35개 스마트도시 서비스에 활용되는 1만여 개 IoT 센서로 하루 평균 115만 건의 데이터를 꾸준히 수집하고 있다. 지난 2018년부터 올 2월 말까지 시가 수집한 도시데이터는 1억3258만건에 달한다.

시가 설치한 스마트센서 중에는 10종의 데이터를 한꺼번에 수집하는 ‘도시데이터 센서(S-DoT)’도 있다. 미세먼지, 소음, 조도, 온도, 습도, 자외선, 진동, 풍향, 풍속, 유동인구의 데이터를 2분마다 수집하며, 지난해까지 도심 곳곳에 850개가 설치됐다.

시는 오는 2022년까지 S-DoT 센서를 2500개로 늘릴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달 말부터 ‘열린데이터광장’, ‘디지털 시민시장실’, ‘깃허브’ 등을 통해 데이터를 개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