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위기 전남 버스업계에도 코로나 지원해야
상태바
고사위기 전남 버스업계에도 코로나 지원해야
  • 박정주 기자 jjpark@gyotongn.com
  • 승인 2020.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광국 전남도의원, 지원방안 모색 촉구

전남 박정주 기자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이용객 감소와 매출 감소 등으로 고사 위기에 내몰리고 있는 전남지역 버스업계에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남도의회 나광국 의원(무안2, 더불어민주당·사진)은 지난 5일 전남도의회 제342회 제1차 정례회 안전건설소방위원회 회의에서 코로나19로 인한 버스업계 재정악화가 버스운행 감차로 이어져 도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전남도가 고사위기에 내몰린 전남지역 버스업계 지원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남버스조합 통계에 따르면, 전남지역 버스업체들은 코로나19로 인한 이용객 감소로 매출에 직격탄을 맞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외버스 매출은 지난해와 비교해 지난 235%~40%, 365%, 460%, 550% 각각 감소했다. ··고 학교가 전면 휴교하며 학생들의 버스 이용이 사라진 것이 매출하락의 큰 원인이 됐다.

이에 따라 버스업체들은 인건비와 운영비 등을 줄이기 위해 버스 운행을 30% 감축하는 등 대책을 추진했지만, 악화된 경영 여건은 개선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 이는 고스란히 버스를 이용하는 도민들 특히 서민들과 교통약자의 불편으로 이어지고 있다.

나 의원은 버스업계 재정 악화로 노인, 학생 등 교통약자가 주로 이용하는 농어촌버스의 경우 1일 운행횟수가 5회 미만까지 떨어졌다재원 마련과 중복 지원에 따른 부담이 있을 수 있으나 서민과 교통약자를 위해 전남도가 관계 부처와 협의해 버스업계 지원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전남도는 지난 3월 코로나19에 따른 수입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택시 운수종사자의 생계안정을 위해 총 대상자 7000여 명에 1인당 50만원씩의 지역사랑상품권을 지원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